테크레시피

웹사이트에서도 생방송을…아마존 IVS 선보여

IVS(Amazon Interactive Video Service)는 아마존이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웹사이트나 스마트폰 앱에 구현할 수 있도록 선보인 기능이다. IVS를 이용하면 트위치와 유튜브 라이브 같은 스트리밍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아도 자신이 개발한 웹사이트나 앱에서 생방송 동영상을 직접 전달하는 게 가능해진다.

IVS는 스트리밍을 채널이라는 단위로 관리하며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이용해 라이브 스트리밍 웹사이트와 iOS, 안드로이드앱에 직접 실시간 전달할 수 있다. IVS는 전달 지연 시간이 2∼3초로 낮고 시간이 기록된 메타 데이터를 전달하는 동영상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신제품을 발표할 때 스트리밍 화면에 제품 정보를 표시하거나 소개하는 상품을 화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지금 구매 버튼을 표시하는 등 유연한 라이브 스트리밍 구현이 가능해진다.

AWS 관리 콘솔에서 검색(Amazon Interactive Video Service)을 하면 IVS 이용을 시작할 수 있다. IVS는 현재 아태 지역에선 이용할 수 없고 유럽과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 미국 서부(오레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지역을 선택하면 IVS 콘솔 화면이 표시되며 채널 만들기를 하면 된다.

채널에는 표준과 기본이 있다. 표준은 최대 풀HD, 기본은 SD화질로 동영상 전송을 할 수 있다. 동영상 대기시간 설정은 초저지연, 표준대기 2가지 가운데 고를 수 있다.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주고받고 싶다면 초저지연이 적합하다. 설정이 끝나면 채널 만들기를 누른다.

채널이 만들어지면 스트림 설정에 대한 RTMP URL과 재생 설정 URL이 표시된다. 스트리밍 소프트웨어에서 대상 스트림 설정에 대한 URL을 지정하면 동영상 제공할 수 있다. 엑스플릿 브로드캐스터(XSplit Broadcaster)를 이용해 전달할 경우에는 대상에 ‘Custom RTMP’를 설정한다. RTMP URL은 IVS 관리 화면에 표시되어 스트림 설정에 URL을 입력한다. 전송이 시작되면 IVS 콘솔 화면에 동영상이 제공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또 메타 데이터와 SDK를 이용하면 시청자 설문 조사 실시 등 양방향 교환도 가능하다.

IVS는 입력된 동영상 총 시간과 시청자에게 전달된 동영상 총 시간에 따라 종량제 가격 설정이 이뤄진다. 채널 유형과 배달 시간에 따라 가격은 달라진다. 예를 들어 북미에서 만든 표준 채널 유형, 2시간 1080p 해상도로 100명, SD 화질로 50명, HD화질로 50명에게 제공할 경우라면 요금은 이렇다. 동영상 입력 비용은 4달러(2달러×2시간), SD화질 배달 비용은 7.5달러(0.0375달러×2시간×100명), HD화질은 7.5달러(0.075×2시간×50명), 풀HD 화질은 15달러(0.15달러×2시간×50명)다. 총 합계는 34달러인 것.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