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YC출신 스타트업이 공유한 리모트워크 팁

와이컴비네이터가 코로나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위해 효율적인 리모트워크 가이드를 공개했다. 리모트워크를 진행하는 와이컴비네이터 출신 기업들 경험을 모아 공유한 것. 패널 세션에 참여한 기업은 깃허브(Github, 1200+), 재피어(Zapier, 300+), 매터모스트(Mattermost, 100+), 쇼건 (Shugun, 60), 텐뎀(Tandem, 6) 등이다.

Q.리모트워크 시 직원 체크는 어떻게 해야하나

재피어(zapier)=누가 무엇을 잘하고 있을 때는 체크 없이 가는 것이 더 오래가는 방법이다. 누구나 새로운 것을 하게 될 때는 더 많은 체크가 필요하다. 만약 리모트워크가가 처음이라면 AM과 PM 체크를 먼저 진행하고 이후 검사를 축소한다. 재피어는 주간에는 1:1, 스태프 미팅을 진행하고 월간으로는 OKR 리뷰, OKR 계획을 세운다.

매터모스트(mattermost)=글로벌로 구성된 팀이고 여러 시간대에 업무시간이 걸쳐있다면 미팅을 녹음하고 익명의 Q&A 피드백을 비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미팅에 참여하지 못하더라도 동등한 위치에 있다고 느낀다.

슈건(shugun)=팀이 작을 때는 즉흥적 소통을 더욱 자주했다면 이제는 미팅 구조에 대해 고민한다. 월간으로 회사 전체 AMAs(Ask me anything)를 진행한다. AMAs를 매달 한번 진행하기로 계획하고 있으나 피드백에 따라 분기별로 줄일 수 있다. 주간으로는 팀챗을 30분간 진행한다.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이번주 기분은?

-어러운 점은 무엇인지?

-목표달성을 위해 해줘야하는 것은 무엇인지?

-시간, 예산, 인적자원이 필요한지?

-회사의 시스템적 이슈나 회사 기능에 문제가 있는지?

-그밖에 질문?

Q.리모트워크 위한 툴 사용법

깃허브(Github)=어쩔수 없이 리모트워크를 해야한다면 툴을 최소화해 혼란을 줄이는 것이 좋다. 새로운 툴을 도입해야하는 것도 줄여라 반드시 해야한다면 먼저 문서를 작성해 이것을 왜하는지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어떤것을 대체하는 지 등을 설명하는 것이 좋다. 문서 설명은 툴 적응에 중요한 부분이다.

올라크(olark)=어떤 툴이 필요하고 어떤 것은 선택적으로 사용해야하는지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무기능과 팀 필요성에 따라 선택해야한다. 예를 들면 슬랙, 구글, 구글캘린더, 줌 등이다. 팀들에게 플랫폼을 선택하게 하고 툴 사용으로 즉각적인 효가를 얻도록 해라.

재피어(zapier)=슬랙과 줌빼고는 다른 것을 사용하게 강요하지 않는다. 보고에 대한 기대로 툴을 사용하고 매주 시작할때 결과에 대한 것에 동의하고 한 주가 끝날 때 결과물에 대해 확인한다. 도구는 일을 마무리 했는지 확인을 위해 필요하다.

Q.리모트워크 시 지켜야할 가장 중요한 규칙?

유팀(YouTeam)=모든것을 문서로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문서는 생각을 훈련시키고 모든것을 짧게 유지하도록 돕는다. 또 별도의 노력없이 의사소통을 위한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이는 더 많은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거나 이미 결정된 사항을 다시 검토할 때 문서로 남기면 검색이 가능하다.

리모트워크에 도움이 되는 정보 사이트

– Remote work emergency plan: What to do (and where to start) (GitLab)

– Remote work starter guide for employees: how to adjust to work-from-home (GitLab)

– What not to do when implementing remote: don’t replicate the in-office experience remotely (GitLab)

– The Ultimate Guide to Remote Work (Zapier)– Remote Work Guide (Shogun)

– Transitioning to remote work in a hurry (Zapier)

– Mattermost Handbook: Company Communications (Mattermost)

– 19 Foundational Tips for New Remote Managers (Olark)

– 3 Pillars of Building a Remote Team (Shogun)– The Future of Work (YouTeam)

– Running a Remote Team for 7 years (SketchDeck)

– Influencing Virtual Teams: 17 Tactics That Get Things Done with Your Remote Employees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