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들

계속 변화하는 사회와 경제 흐름 속에서 기업은 몇 년을 살아남기 쉽지 않다. 이런 가운데 영국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대출과 기업, 은행, 신용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비즈니스파이낸싱이 각국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기업을 한데 정리한 인포그래픽을 공개해 눈길을 끈다.

인터넷상에서 다양한 소스를 통해 각국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을 찾아 개별 기업에 대해 2020년 시점에도 존속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했다고 한다. 목록에는 민간 기업 뿐 아니라 공기업도 포함되어 있지만 정확한 정보를 알지 못해 확실하지 않은 곳은 지도에 포함하지 않았고 가장 오래된 기업을 모르는 국가에 대해선 공백 처리를 했다.

실제로 공개된 지도를 보면 각국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 창업년도가 오래된 250년으로 구분해 감색은 500∼749년 이전, 청색은 750∼999년, 청록색은 1000∼1249년. 녹색은 1250∼1499년, 주홍색은 1500∼1749년, 노란색 1750∼1999년으로 나눴다. 유럽과 중동, 중남미, 아프리카 일부 확대도도 함께 소개했다.

유럽을 보면 이곳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은 오스트리아 세인트피터수도원(St. Petersstiftskirche)에 인접한 803년에 설립된 슈 티 후트 켈러·장크트 페터(Haslauer GmbH & Co KG. St. Peter Stiftskulinarium)라는 레스토랑. 이웃나라 독일에는 862년 설립된 스타펠터 호프(Staffelter Hof)라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와이너리도 있다.

오래 전부터 있던 기업이 음식 쪽만 있는 건 아니다. 프랑스 파리 조폐국은 864년 설립됐고 슬로바키아 크렘니차 조폐국(Kremnica Mint)은 헝가리 왕국 지배 시절이던 1328년 설립됐다.

북아메리카에선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기업은 멕시코에서 1534년 설립된 멕시칸민트(Mexican Mint)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은 1638년 설립된 셜리농원(Shirley Plantation)이다. 380년 이상 지났지만 창업자 후손이 땅 관리와 농장 운영을 계속하고 있다. 농장 일부는 일반인에게도 개방되어 있으며 오래된 건물은 북미에선 드문 퀸앤양식(Queen Anne style architecture) 건축 양식을 갖고 있다.

남아메리카 대륙의 경우 콜롬비아조폐박물관(Casa de Moneda de Colombia)은 콜롬비아 수도인 보고타에 위치하고 있는데 1621년 설립된 박물관. 브라질 조폐국(Casa da Moeda do Brasil)은 1694년 창업해 이전에는 국외에서 반입된 화폐가 유통되던 브라질에 독자 화폐 시대를 열었다. 또 칠레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은 1811년 설립된 국영 총기 제조사인 FAMAE. 아르헨티나에선 1822년 설립된 부에노스아이레스주립은행(Bank of the Province of Buenos Aires)이 가장 오래된 기업이다.

다음은 아시아. 가장 오래된 곳은 시텐노지(四天王寺)를 건립하기 위해 한반도 백제에서 일본에 초청된 목수가 창업한 곤고구미(金剛組)다. 이곳은 무려 578년 창업해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기업이다. 경영 위기를 거쳐 2006년 출자를 받아 재출발하기도 했다.

중국에선 여진족 왕조 시절 1153년 창업한 마예흥통자계(马豫兴桶子鸡). 이곳은 자체 조미료를 이용한 닭고기 요리를 하는 곳으로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레스토랑이라고 한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경우 1885년 설립된 KT가 이름을 올렸고 북한은 1945년 설립된 김종태전기기관차종합기업소(kim chong-t’ae electric locomotive works)다.

아프리카에선 어느 기업도 1750년 이후 창업했다. 창업년도가 오래된 10곳 중 절반 가까이는 우체국이다. 거대한 대륙에는 확고한 우편 서비스가 먼저 필요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아프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은 인도양 모리셔스에서 1772년 설립된 모리셔스우체국(Mauritius Post)이다. 처음에는 우체국 직원 8명이 사업을 운영했지만 이후에도 아프리카 각국에서 우편 제도가 생기면서 1814년 나미비아에도 나미비아 우체국(NamPost)이 설립됐다. 또 1820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설립된 프리미어FMCG(Premier FMCG)는 식품 회사다.

또 호주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은 1809년 설립된 호주우편공사(the Australian Postal Corporation)다. 이곳은 전과자로 형기를 마친 아이작 니콜스가 우편국장에 임명되면서 시작해 지금은 호주 우편 사업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

그 밖에도 886년 잉글랜드에서 설립된 영국조폐국(The Royal Mint), 900년 창업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펍으로 알려진 아일랜드 션즈바(Sean’s Bar), 이탈리아 종 주조공장으로 1949년 창업한 마리넬리(Pontificia Fonderia Marinelli), 벨기에에서 1074년 설립된 아플리젬 양조장(Affligem Brewery), 덴마크 제분 제빵 공장으로 1135년 설립된 문케 빙앗간(Munke Mose)이 오래된 기업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