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페이스북 계정 없으면 메신저 등록 못한다

페이스북이 페이스북 계정 없이 메신저에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을 삭제한 것으로 밝혀졌다.

공식 도움말 센터에선 조용히 발표했지만 해외 미디어가 회사 측에 연락해 사실을 확인한 것. 지난 2015년 6월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계정 없이도 메신저 계정을 만들 수 있게 했다. 가입할 때에는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하기만 하면 페이스북 플랫폼을 초월한 보편적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하지만 업데이트 내용을 보면 페이스북 계정 없이 메신저에 등록할 수 있냐는 FAQ에 대한 답변으로 메신저를 이용하려면 페이스북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고 답하고 있다. 페이스북 측은 메신저를 이용하려는 사용자 대부분은 이미 페이스북에 로그인하고 있다는 말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미 페이스북 계정 없이 메신저를 이용 중인 사람은 어떻게 될까. 페이스북은 아무 것도 필요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마이그레이션 후 로그인을 하려고 하면 계정이 제한되어 있다는 메시지가 계속 나와 계속 로그인할 수 없다는 불만이 보고되기도 했다.

2019년 초 페이스북은 산하 메신저와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시징 서비스를 통합해 응용 프로그램을 전환하지 않고도 서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이번 사양 변경은 모든 산하 서비스를 페이스북 플랫폼에 통합하려는 계획의 일환이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