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뒤바뀐 스웨덴 최고봉 “지구 온난화가…”

스톡홀름대학 연구팀은 지금까지 스웨덴 최고봉인 케브네카이세산(Kebnekaise)의 남봉 고도를 측정한 결과 지난 50년 동안 24m 낮아졌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이젠 북붕 쪽이 최고봉 자리를 차지하게 됐다고 한다. 최근 몇 년간 여름 무더위 탓에 빙하가 녹으면서 최고봉이 바뀐 것이다.

연구팀은 지난해 케브네카이세산이 어떻게 봐도 남봉보다 북봉 쪽 고도가 높은 것 같은 느낌을 받고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겨울철에는 정확한 측정이 어려운 탓에 올 여름으로 측정을 연기했고 결국 최근 측정에서 남봉 고도는 2095.6m로 나타나 북봉보다 1.2m 낮아졌다는 사실을 공표한 것이다.

또 기록이 갱신됐다는 수준 문제가 아니라 25m 수영장 1개 분량 높이만큼 산꼭대기가 낮아져 버리는 정도로 빙하가 녹아 버려 그만큼 빙하가 사라진 걸 낙관할 수 없다는 경종을 울린다. 눈이 녹은 물 공급에 의존하는 지방 사람들의 생활에 영향을 주거나 여기까지 정상 높이가 낮아졌다는 건 이에 필적하는 속도로 해수면 상승도 계속될 위험성도 지적된다. 심각하게 온난화 대책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올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