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표 클라우드 블록체인 서비스 나왔다

미국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마존웹서비스 AWS가 블록체인서비스(BaaS)인 AMB(Amazon Managed Blockchain)를 공개했다.

4월 30일(현지시간) 발표한 AMB를 이용하면 사용자는 자신만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더리움과 하이퍼레저 오픈소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아마존에 따르면 AMB에 의해 사용자는 자신의 네트워크를 더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 설치나 소프트웨어 설치, 액세스 관리 인증서 생성이나 관리, 네트워크 설정 등을 할 필요가 없다. AMB가 노드 설정과 네트워크 설정, 인증서와 보안 관리, 네트워크 확장 등을 모두 처리해준다는 것.

AWS 측 발표에 따르면 이미 AT&T와 네슬레, 싱가포르증권거래소 등이 AMB를 구현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존은 지난해 11월 처음으로 이 서비스에 대해 발표하는 동시에 아마존 퀀텀 레저 데이터베이스 QLDB(Amazon Quantum Ledger Database)도 발표한 바 있다.

QLDB는 투명성과 불변성을 갖춘 암호학적 검증 가능한 거래 기록을 제공할 수 있게 설계한 원장 데이터베이스다. 신뢰할 수 있는 중앙기관이 거래 기록 관리를 실시한다. QLDB와 병용해 AMB는 사용자가 확장할 수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조정이나 관리를 할 수 있게 해준다. 또 개별 앱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확장하고 인증서 관리 네트워크에 새로운 사용자 초대, 컴퓨팅 메모리 저장공간 자원과 사용량 등 정보도 추적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