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신차 장시간 운전하면 건강 위험 초래 가능성?

차를 좋아하는 사람 중에는 신차에서 나는 향기를 느끼며 드라이브하는 순간을 상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하지만 신차 내에서 장시간 있으면 안전 기준을 넘어서는 화학물질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는 게 미중 연구팀에 의해 판명됐다.

신차 내에는 플라스틱이나 모조 피혁, 펠트 등 휘발성유기화합물을 방출하는 소재가 사용되고 있지만 주택 실내 등 주거 환경에서의 영향은 활발하게 연구되는 반면 차량 내라는 작은 공간에서 노출됐을 때 건강 위험에 대해선 그다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

하버드 공중위생대학원과 베이징공대 연구팀은 신차 내에선 안전 기준치를 넘는 발암성 화학물질이 검출된다는 걸 발견했다. 예를 들어 살균제나 소독제, 가스레인지 등에서 나오는 포름알데히드는 중국 안전 기준을 35% 웃도는 수준이었다고 한다. 더구나 발암성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는 안전 기준을 61%나 웃돌았다.

또 도료나 담배 등에 포함된 발암성 물질인 벤젤은 1일 승차 시간이 짧은 조수석 동승자에 대한 리스크는 비교적 저수준이었지만 승차 시간이 긴 운전자에 대한 영향은 위험 수준에 도달했다. 실험에선 1개월 이내 신차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중형 SUV가 사용됐다. 연구팀은 이 차량을 12일간 실외에 두고 햇빛에 노출시킨 다음 차내 공기 샘플을 가스 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법으로 분석했다.

화학물질 건강 위험 평가에는 하루 11시간 차를 운전하는 택시 운전사와 하루 1시간 30분 차를 타는 승객을 상정해 측정된 화학물질을 경피 섭취 혹은 흡인했을 때 영향이 조사됐다. VOS에 의한 영향 대부분은 호흡에 의한 것이었다고 한다.

20종류 화학물질을 분석한 결과 살균제나 소독제 등에도 포함되는 포름알데히드, 발암성 물질인 아세트알레히드, 흡입하면 메스꺼움이나 두통을 일으키는 2-에틸헥산올이 많이 방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벤젠, 포름알데히드, 아세트알데히드가 운전자와 승객에 미치는 추적 장애 발암 위험의 경우 벤젤이 승객에 미치는 영향을 뺀 모든 게 잠재적 위험이 있는 기준 10-6을 웃돌았다. 이 실험에선 그 밖에 VOS 방출은 차내 온도가 아니라 차내에 있는 소재 표면 온도에 의한 것도 확인했다.

한 전문가는 차량 내 플라스틱이나 접착제 등으로부터 나오는 아세트알데히드, 벤젠, 포름알데히드, 헥사나르, 스티렌 같은 물질 대부분은 발암성 물질로 지정되어 있지만 존재한다고 해서 반드시 문제라고는 할 수 없다면서도 몸에 섭취되는 양에 따라선 유해해진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