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팅 커뮤니케이션 툴 디스코드는 동영상 광고를 시청해 아바타 데코레이션이나 게임 내 콘텐츠 등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디스코드 퀘스트라고 불리는 프로그램 파일럿 버전을 PC 대상으로 2024년 3월부터 전개하고 있다. 새롭게 디스코드는 오는 6월부터 디스코드 퀘스트를 스마트폰 앱에서 정식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2024년 3월 파일럿 버전이 출시된 디스코드 퀘스트는 사용자가 특정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동영상 광고를 시청해 아바타 데코레이션이나 게임 내 콘텐츠 등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디스코드는 이 기능을 PC 대상으로 전개해 왔다.
디스코드는 3월 20일 스마트폰 버전 디스코드 앱에도 오는 6월부터 디스코드 퀘스트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비디오 퀘스트 온 모바일(Video Quests on Mobile)이라고 불리는 이 시도는 디스코드 첫 스마트폰 버전 광고 제공으로 광고주 도달 범위를 대폭 넓히는 동시에 사용자 중심, 보상 중심 광고 경험이라는 디스코드 측 약속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한다.
비디오 퀘스트 온 모바일에서는 앱 내에 디스코드 퀘스트를 이용할 수 있다는 걸 알리는 배너가 표시된다. 배너를 탭하면 해당 디스코드 퀘스트 상세 정보와 보상이 표시된다. 광고 시청을 수락할 경우 버튼(Accept Quest)를 탭하면 광고가 표시된다. 물론 광고 시청을 완료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디스코드 제품 담당 수석 부사장인 피터 셀리스는 자사 광고 플랫폼을 스마트폰 버전으로 확장하는 건 자사 경영 전략에 있어 자연스러운 진화라며 자사 사명은 가장 본격적인 플레이어 중심 광고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며 이번 스마트폰 버전으로의 디스코드 퀘스트 확장으로 브랜드 파트너는 디스코드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게 되어 기업이 의미 있고 성과가 높은 방법으로 커뮤니티와 연결되는 새로운 기회가 생긴다고 말했다.
한편 디스코드 퀘스트에서는 사용자가 특정 프로모션을 숨기거나 개인화된 프로모션을 끌 수 있으며 디스코드에 따르면 이 기능은 스마트폰 버전 앱 사용자도 이용 가능하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