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팅 커뮤니케이션 툴 디스코드의 게임 개발자용 키트인 디스코드 소셜 SDK(Discord Social SDK)가 3월 17일 발표됐다. 디스코드 소셜 SDK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게임에 기본적인 소셜 기능을 통합할 수 있다. 또 이 소셜 기능은 디스코드 계정이 없는 플레이어도 이용할 수 있다.
디스코드 소셜 SDK로 게임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은 먼저 유니파이드 프렌즈 리스트(Unified Friends List). 플레이어는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디스코드 친구 목록에 접근할 수 있고 동시에 디스코드 앱 내에서도 게임 내 친구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플랫폼 벽을 넘어선 일관된 소셜 경험이 가능해진다.
다은은 딥링크 게임 인바이트(Deeplink Game Invites). 플레이어는 게임 내 유니파이드 프렌즈 리스트에서 직접 디스코드 친구를 초대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는 사전에 어떤 서버에 있는지, 어떻게 참여하는지 같은 번잡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했지만 딥링크 게임 인바이트는 초대 링크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특정 파티, 로비 또는 세션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이 직관적인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 유지율과 참여도가 향상되고 계획하는 시간보다 플레이하는 시간을 늘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다음은 리치 프리센스(Rich Presence). 리치 프리센스는 PC, 콘솔, 모바일 모든 플랫폼에서 이용 가능한 기능으로 플레이어 게임플레이 상황을 디스코드 상에 실시간으로 표시한다. 플레이어가 어떤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와 같은 세부 정보가 친구에게 공유되며 프로필에서 원클릭으로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기능도 구현할 수 있다. 디스코드에 따르면 친구가 게임을 스트리밍한 뒤 사용자 28%가 1시간 이내에 같은 게임을 실행한다고 한다.
이어 유연한 계정 요구사항. 디스코드 소셜 SDK가 갖춘 가장 큰 특징은 디스코드 계정이 없는 플레이어도 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디스코드 계정을 가진 플레이어에게는 계정을 연동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확장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더불어 클로즈드 베타 버전에서는 PC・콘솔・스마트폰 등 서로 다른 플랫폼 간에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 게임 내 채팅을 특정 디스코드 채널에 직접 연동시키는 기능, 디스코드 기술을 활용한 게임 내 보이스 채팅 구현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한다.
디스코드 소셜 SDK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C++를 지원하며 게임 엔진으로는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모두를 지원한다. 또 운영체제로는 윈도 11 이상과 맥OS에서 사용할 수 있다. 콘솔 플랫폼 지원도 계획되어 있으며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닌텐도 스위치용 지원이 개발 중이며 모바일 시장도 커버하기 위해 iOS와 안드로이드용 지원도 진행 중이라고 한다. 다만 콘솔 버전과 스마트폰 버전의 구체적인 출시 시기는 곧 공개로 나와 있어 정확한 일정은 아직 불명확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