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에 대한 AI 위험을 줄이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단체 컨트롤AI(ControlAI)가 영국민을 대상으로 한 의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과반수가 인간보다 똑똑한 AI 개발 금지에 찬성했으며 많은 사람이 AI 규제 강화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컨트롤AI는 시장조사회사 유고브(YouGov)에 의뢰해 AI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2025년 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온라인으로 실시됐으며 영국인 2,344명이 참여했다.

결과를 보면 먼저 영국 AI 안전연구소(AI Safety Institute)에 AI 안전기준을 시행할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74%가 그래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기업이 강력한 AI를 개발할 때 정부 라이선스를 필수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71%가 그래야 한다고 답했다. 또 AI 규제기관 설립에 찬성하냐는 질문에는 79%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인간보다 똑똑한 AI의 개발 금지에 찬성하냐는 질문에는 60%가 찬성했다. 더불어 기존 AI를 더 똑똑하게 만드는 AI 개발 금지에 찬성하냐는 질문에는 63%가 찬성했으며 기술 기업에 대해 강력한 AI를 안전 테스트를 위해 영국 AI 안전연구소에 제출하는 것에 대한 의무화에 찬성하냐는 질문에는 82%가 찬성했다.

컨트롤AI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영국민은 AI에 대한 규제 강화에 찬성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AI 규제 강화를 요구하는 정치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컨트롤AI 캠페인에는 이미 여러 국회의원이 찬동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UK POLITICIANS DEMAND REGULATION OF POWERFUL AI
— ControlAI (@ai_ctrl) February 6, 2025
TODAY: Politicians across the UK political spectrum back our campaign for binding rules on dangerous AI development.
This is the first time a coalition of parliamentarians have acknowledged the extinction threat posed by AI.
The… pic.twitter.com/kvMNfEsLr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