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 2024년 최고 크롬 플러그인 발표했다

크롬은 확장 프로그램을 통한 기능 추가를 지원하고 있으며 논문 PDF 파일을 읽기 쉽게 하는 확장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이 공개되어 있다. 새롭게 구글이 2024년 최고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몇 가지 살펴보면 먼저 투두이스트(Todoist)는 태스크 관리 도구인 투두이스트(Todoist) 크롬 확장 프로그램 버전. 투두이스트에 등록된 태스크를 확인하거나 태스크를 완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보고 있는 웹 페이지를 태스크로 등록하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이어 에버노트 웹클리퍼(Evernote Web Clipper).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현재 보고 있는 웹 페이지를 에버노트에 저장할 수 있다. 페이지 전체 뿐 아니라 페이지의 일부분을 지정해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바딘(Bardeen)은 웹 페이지 데이터를 스프레드시트로 정리하는 것 같은 단조로운 작업을 여러 번 수행해야 할 때 유용한 자동화 도구다. 바딘은 수많은 서비스에 대응한 자동화 도구로 웹 페이지에서 정보를 추출하거나 각종 도구를 연계시킬 수 있다. 또 채팅 AI 스타일 기능도 탑재하고 있어 메일에 포함된 URL을 스프레드시트로 정리하고 싶다와 같이 자연어로 요청하면 최적의 자동화 흐름을 제안해준다.

모멘텀(Momentum)은 새 탭 화면 모양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이다. 매일 바뀌는 배경 이미지를 표시하거나 시계를 표시하거나, 웹사이트 바로 가기를 배치하는 등 새 탭 화면을 자신의 취향대로 편집할 수 있다.

다음은 텍스트 블레이즈(Text Blaze). 메일이나 양식 입력 등에서 같은 문구를 반복해서 입력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텍스트 블레이즈는 웹 페이지 내 문장 입력 영역에서 정형 문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로 짧은 키워드만 입력하면 긴 정형 문구를 입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thx라고 입력하면 감사합니다가 입력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이어 이머시브 트랜슬레이트(Immersive Translate). 몰입형 번역은 웹 페이지 텍스트 뿐 아니라 동영상 자막이나 PDF 파일 문장도 번역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이다.

볼륨 마스터(Volume Master)를 사용하면 탭별로 음량을 조정하거나 음량을 600%까지 높일 수 있다.

턴오프더라이트(Turn Off the Lights)는 동영상 재생 시 동영상 이외 부분을 어둡게 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 쿠폰버드(CouponBirds)를 사용하면 온라인 쇼핑 시 사용 가능한 쿠폰을 자동으로 찾아 제시해준다. 3만 개 이상 상점에 대응하고 있다고 한다. 키파(Keepa)는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에는 대폭 할인 세일을 자주 실시하는 것도 있다. 키파를 사용하면 아마존 제품 페이지 내에 가격 변동 그래프를 표시할 수 있어 지금 사는 게 좋은지를 판단하기 쉬워진다.

스타일리시(Stylish)는 웹 페이지 모양을 자신의 취향대로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 미리 준비된 외관에서 선택해 클릭 몇 번으로 모양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CSS를 편집해 세부적으로 커스터마이즈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이스 도도(Ice Dodo)는 브라우저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코스 클리어형 레이스 게임. 40개 이상 스테이지가 존재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