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佛 규제 당국, 폴리마켓 접근 금지 방침

F1이나 복싱과 같은 스포츠 결과부터 비트코인은 다음 달에 얼마일까, 2024년 최고 흥행 수익을 기록할 영화는?, 2024년 올 허리케인 수 같은 주제까지 폴리마켓(Polymarket)에서는 무엇이든 내기 대상이 된다.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는 투표일에만 2억 9,400만 달러가 움직여 각국 규제 당국으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으며 프랑스에서는 도박 규제청(Autorité de régulation des jeux: ANJ)이 국내에서의 접근을 금지할 방침이라고 보도되고 있다.

폴리마켓은 암호화폐를 이용한 도박 플랫폼으로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는 투표일에만 2억 9,400만 달러, 전체적으로는 37억 달러가 움직였다고 한다. 암호화폐 거래 추적 및 분석을 수행하는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에 따르면, Fredi999라는 사용자는 11개 계정을 사용해 8,500만 달러를 벌었다고 추정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스포츠 도박이나 포커 도박은 허용되지만 온라인 도박은 엄격히 규제되고 있으며 새로운 도박 사이트를 운영할 때는 ANJ 사전 승인이 필요하다.

보도에 따르면 ANJ에 가까운 관계자는 암호화폐를 사용하더라도 폴리마켓이 하고 있는 건 온라인 도박이며 프랑스에서는 불법이라고 언급했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프랑스에서 1,900만 달러를 벌어들인 사용자가 있었던 게 ANJ로부터 주목을 끌었다고 보인다.

ANJ 측 관계자는 폴리마켓 존재를 확인했으며 그 운영 체제와 프랑스 도박법을 준수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한편 폴리마켓은 미국에서는 이미 국내에서의 접근이 금지되어 있지만 계정 생성 시 신분증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암호화폐 지갑만 여러 개 준비할 수 있다면 별도 계정을 만들 수 있으며 VPN을 사용해 이용하는 사용자도 많다고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프랑스에서 접근 금지 조치가 취해지더라도 유사한 허점이 이용될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