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지구에서 발견된 운석 70%는 소행성대 충돌에서…

지구에서는 크고 작은 다양한 운석이 발견되고 있지만 그 기원이 되는 천체가 특정된 운석은 전체 6% 정도다.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 유럽남천문대, 체코의 카렐대학 연구진이 주도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지구에서 발견되는 운석 70%가 소행성대에 있는 소행성 3차례 충돌에서 비롯됐다는 게 밝혀졌다.

우주에는 다양한 천체가 있지만 지구에서 발견되는 운석 대부분은 콘드룰이라는 구형 입자를 가진 콘드라이트라고 불리는 종류다. 운석 전체 40%는 철 함유량이 많은 H형 보통콘드라이트이며 35%는 철 함유량이 비교적 적은 L형 보통콘드라이트다. 다른 종류를 포함하면 운석 전체에서 콘드라이트가 차지하는 비율은 80%를 넘는다. 또 운석이 지구에 떨어지기까지 받은 우주선을 측정하는 우주선조사연대에 따르면 콘드라이트 대부분이 상당히 짧은 기간 우주선만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지구에서 발견되는 H형 보통콘드라이트 대부분은 코로니스족과 카린족이라는 소행성족에서 비롯됐으며 L형 보통콘드라이트 대부분은 마살리아족이라는 소행성족에서 비롯된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 3가지 소행성족에서 비롯된 운석이 지구에서 발견되는 운석 70%를 차지한다고 한다.

H형 보통콘드라이트를 만들어낸 충돌은 비교적 최근에 발생한 것으로 코로니스족에서 760만 년 전에 일어난 충돌과 580만 년 전에 일어나 카린족을 형성한 충돌로 인해 후에 운석이 될 천체군이 발생했다고 한다. 또 L형 콘드라이트 기원인 마살리아족에서는 4억 6600만 년 전 큰 충돌이 있었고 4000만 년 전에도 2차 충돌이 일어났다고 한다. 지구에서 발견되는 운석은 이 중 4000만 년 전에 일어난 충돌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된다.

또 연구팀은 탄소질 콘드룰을 포함하는 탄소질콘드라이트에 대해서도 연구를 수행해 이들 기원이 되는 소행성족에 대해서도 보고했다. 이런 연구 결과와 이전부터 알려진 달과 화성에서 비롯된 운석을 종합하면 지구에서 발견되는 운석 90% 기원을 설명할 수 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