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블루스카이, 괴롭힘 방지 위한 新기능 추가

블루스카이(Bluesky)는 신뢰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괴롭힘이나 압박 등 유해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버전 1.90에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먼저 인용 게시물 분리. 블루스카이에서는 엑스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 게시물을 인용한 뒤 자신의 댓글을 추가해 게시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경우 인용을 통해 원 게시물을 비난하는 사례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 원 게시물 작성자가 해당 인용 게시물을 분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인용 게시물이 생기면 인용된 수가 표시된다. 인용 부분을 클릭하면 어떤 인용 게시물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경우는 문제가 없는 게시물이었지만 괴롭힘에 사용될 수 있는 사례도 존재한다. 게시물 오른쪽 아래 … 아이콘을 클릭하면 표시된 메뉴에 인용 분리 옵션이 등장한다. 실행을 시도하면 확인 대화 상자가 표시되며 분리한다를 클릭한다. 그러면 인용 게시물이 원 게시물에서 분리된다. 해당 인용 게시물 인용 부분은 작성자가 삭제했다는 메시지로 바뀐다. 원 게시물 인용 수는 그대로 유지된다. 하지만 인용을 클릭해도 분리된 게시물은 더 이상 표시되지 않는다.

다음은 답글 숨기기. 게시물에 답글이 달렸을 때 그 답글을 자신에게만 숨기기 또는 모두에게 숨기기를 선택해 숨길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어 우선 알림. 알림 메뉴 내 설정에 우선 알림 활성화 체크박스가 추가됐다.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팔로우 중인 사용자로부터 받은 답글 및 인용 알림만 받을 수 있게 된다. 다른 알림 조건도 추후 추가될 예정이다.

다음은 답글 표시 방식 변경. 지금까지 블루스카이에서는 게시물과 답글이 동일한 가시성을 갖는다는 방침에 따라 모든 답글을 팔로우 중인 피드에 표시했지만 이제부터는 피드에 답글이 표시되는 빈도를 줄이고 팔로우 중인 두 사람 이상 대화만 표시되도록 변경된다.

이 변경에 맞춰 오래된 게시물에 답글을 달면 해당 오래된 게시물이 팔로워 피드 상단에 표시되도록 바뀌었다. 과거 게시물을 다시 게시할 필요 없이 답글이 분리되지 않고 이어져 표시되어 가독성이 좋아진다.

그 밖에도 스타터 팩 및 큐레이션 사용자 목록 작성자를 차단하면 해당 작성자가 만든 목록이 제외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앞으로 BAN 회피나 봇 네트워크 및 기타 유해한 것에 대한 추가 대응책도 마련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