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는 여러 유료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으며 광고 없이 720p(HD) 해상도로 넷플릭스를 기기 1대만으로 시청할 수 있는 베이식 요금제라고 불리는 요금제가 존재한다. 넷플릭스는 2024년 1월 베이식 요금제 제공을 중단하고 7월에는 영국과 캐나다에서도 같은 요금제를 폐지했다. 넷플릭스는 이런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베이식 요금제 가입자를 저렴한 광고 포함 요금제로 이동시키려 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넷플릭스는 주주 서한에서 미국과 프랑스에서 광고 없이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있는 베이식 요금제를 단계적으로 폐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미국에서 제공되는 광고 없는 요금제 중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스탠다드 요금제가 된다. 스탠다드 요금제는 최대 2대 기기에서 1080p(풀HD) 해상도로 넷플릭스를 광고 없이 시청 가능하며 가격은 월 15.49달러다.
넷플릭스에 따르면 월 7달러로 이용 가능한 베이식 요금제는 신규 가입자 45% 이상을 차지하는 인기 요금제가 됐다고 한다. 넷플릭스는 베이식 요금제를 폐지해 더 많은 사용자가 광고 포함 요금제를 이용하게 되어 광고 재생 수가 증가하고 회사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넷플릭스가 베이식 요금제를 폐지한 이후 광고 포함 요금제 가입자 수가 착실히 증가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앞으로 광고 전략이 회사에 있어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2025년에는 광고 포함 요금제를 제공하는 국가 광고주에게 중요한 광고 포함 요금제 가입자 수로 중요한 마일스톤을 달성하고 2026년 이후에도 광고 포함 요금제 가입자를 더 늘릴 수 있도록 강력한 기반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요금 인상이 멈추지 않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넷플릭스 뿐만이 아니다. 업계 전체에서 반복적으로 요금 인상이 실시되고 있다. 경쟁사는 스트리밍 서비스와 다른 서비스를 결합한 할인 요금제를 제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가 많아 스트리밍 서비스는 높은 해지율에 직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반면 넷플릭스는 케이블 TV나 모바일 프로바이더, 디바이스 제조업체와 제휴해 넷플릭스와 다른 서비스를 묶어 판매하는 경우는 있지만 디즈니+와 같은 여러 스트리밍 서비스를 세트로 판매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명시했다. 넷플릭스는 이미 넷플릭스가 신뢰할 수 있는 목적지이며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와 세트 판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제한적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넷플릭스는 2024년 2분기 신규 가입자 800만 명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넷플릭스에 따르면 현재 유료 요금제 가입자 수는 2억 7,800만 명으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계에서 가장 많은 가입자 수를 자랑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