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서는 인터넷 규제와 감시가 엄격히 시행되고 있다. 2022년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SNS 규제와 VPN 규제는 더 강화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추가 조치로 러시아 정부 통신 행정을 담당하는 로스콤나드조르(Roskomnadzor)가 애플에 앱스토어에서 VPN 앱을 삭제하도록 요청했고 애플이 해당 앱을 삭제한 것으로 밝혀졌다.
VPN 앱 레드실드VPN(Red Shield VPN)은 애플로부터 러시아에서 불법 콘텐츠를 다루고 있어 로스콤나드조르로부터 앱스토어에서 레드실드VPN을 삭제하라는 요청을 받았다는 연락을 받았고 러시아 앱스토어에서 앱이 삭제됐다고 밝혔다. 물론 다른 국가나 지역 앱스토어에서는 삭제되지 않았다.
레드실드VPN 외에 삭제된 앱으로는 프로톤 VPN(Proton VPN), 노드 VPN(NordVPN)이 거론되고 있다. 2023년 10월에 러시아 여당 의원이 2024년 3월부터 VPN을 차단할 계획이 있다고 발언한 적이 있어 계획은 약간 지연됐지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Apple по требованию Роскомнадзора удалил приложение Red Shield VPN из российского App Store.
— Red Shield VPN (@RedShieldVPN_ru) July 4, 2024
Нам известно как минимум об ещё одном приложении VPN, которое было удалёно одновременно с нашим.
Мы призываем журналистов и правозащитные организации публиковать информацию и… pic.twitter.com/kWZ4Ymw4gA
보도에선 러시아에서 지난 몇 년 동안 Cloudflare WARP, Opera VPN 등 10개 이상 VPN 서비스가 차단됐으며 2022년 이후 로스콤나드조르가 VPN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전체를 차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는 차단을 우회하는 게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