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스팀 내 묵혀둔 게임, 190억 달러 규모”

게임을 구매했지만 플레이하지 않고 라이브러리에 쌓아두고 플레이하지 않는 게임은 얼마나 될까. PC 게임 판매 플랫폼 스팀(Steam) 전체 사용자가 이렇게 쌓아둔 게임에 사용된 금액을 합산하면 19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한다.

보도에서 계산에 사용한 건 스팀 ID를 입력하면 해당 계정에 관한 정보를 표시해주는 서비스인 스팀 ID 파인더(Steam ID Finder)다. 스팀 ID 파인더에선 검색창에 알아보고 싶은 사람에 대한 스팀 ID나 URL을 입력하기만 하면 계정에 관한 정보가 표시된다.

또 해당 계정이 게임 세부 정보를 공개로 설정한 경우 지금까지 스팀에서 사용한 총액과 쌓아둔 게임이 된 게임 제목과 금액 합계도 표시된다.

그리고 스팀 ID 파인더에 등록된 계정에서 쌓아둔 게임에 사용된 금액을 합산하면 19억 달러에 달한다. 스팀 ID 파인더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건 전 세계 등록된 스팀 계정 중 단 10%인 7,300만 계정이라고 한다. 따라서 스팀 전체 사용자가 쌓아둔 게임에 사용한 금액을 계산하려면 위에서 언급한 금액을 10배로 하면 된다. 그 결과 전체 사용자가 쌓아둔 게임에 사용한 금액은 190억 달러로 추산됐다. 이 금액은 니카라과나 니제르, 차드, 모리셔스 국민총생산(GNP)보다 많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