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7일 애플 온라인 이벤트에서 애플 역사상 가장 얇은 M4 칩을 탑재한 아이패드 프로가 발표됐다. 애플은 아이패드 프로 출시에 맞춰 ‘Crush!’라는 광고 동영상을 공개했는데 이 영상이 사용자 비판을 받아 결국 애플이 공식 사과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아이패드 프로 광고 동영상에선 게임기, 악기, 페인트, 카메라 장비 등 다양한 물건이 프레스기계에 의해 박살나서 아이패드 프로 하나가 되는 내용으로, 영상제작자, 뮤지션, 사진작가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가 사용할 수 있는 기기라는 걸 어필하고 있다.
하지만 이 광고 동영상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이 쏟아졌다. 예를 들어 배우 휴 그랜트는 실리콘밸리에 의한 인간 경험 파괴라고 비판했다. 영화감독이자 작가인 저스틴 베이트만은 정말 당신들은 뭘 했냐고 게시했다.
영화감독 레자 식소 사파이는 자신이 영상을 수정해줬다며 광고 영상을 역재생한 걸 게시했는데 이에 대해 기분이 너무 좋다며 원본은 엄청 우울하다거나 어떻게든 이 동영상을 원본 대신 내보내야 한다는 등 긍정적 댓글이 많이 달렸다.
이런 비판을 받자 토어 마이렌 애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부사장은 창의성은 애플 DNA에 내재되어 있으며 전 세계 크리에이터에게 힘을 실어주는 제품을 디자인하는 게 자사에 중요하다며 자사 목표는 사용자가 자신을 표현하고 아이패드를 통해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무수한 방법을 따르는 것이지만 이번 동영상은 표적을 놓쳤다며 사과한다는 성명을 냈다. 또 이 영상을 TV 광고로 내보낼 예정이었지만 이 계획이 취소됐다고 밝혔다. 한편 이 광고는 광고대행사가 아닌 애플 사내에서 제작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