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광고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2024년 1월부터 추가 요금을 지불하지 않으면 광고가 방송된다. 아마존은 5월 중순에는 콘텐츠 일시정지 중에 표시되는 아마존 제품 광고를 포함한 3가지 새로운 광고를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아마존이 이번에 발표한 3가지 광고는 쇼핑 가능한 카루셀 광고(Shoppable carousel ads), 인터랙티브 일시정지 광고(Interactive pause ads), 인터렉티브 브랜드 퀴즈 광고(Interactive brand trivia ads) 3가지다.
먼저 쇼핑 가능한 카루셀 광고. 카루셀 광고란 여러 슬라이드를 회전시켜 표시하는 광고를 말한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선 프로그램이나 영화 시청 중 광고가 방송될 예정인데 이때 슬라이드 라인업으로 제품 구매를 촉구하는 광고가 표시된다. 시청자가 슬라이드를 조작하면 광고는 자동으로 일시 정지되고 조작이 끝나면 자동으로 재생이 재개된다.
다음은 인터렉티브 일시정지 광고. 콘텐츠 시청을 중단하는 광고와는 별도로 시청자가 임의로 일시 정지할 때에도 광고가 나오게 된다. 아마존은 브랜드 메시지와 이미지를 특징으로 하는 반투명 광고와 장바구니 담기 또는 자세히 보기 같은 버튼이 오버레이 표시된다고 설명했다.
일시정지 광고는 콘텐츠가 일시 정지되어 있는 한 계속 표시된다. 그 동안 광고주는 시청자에게 제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하게 하거나 자세한 정보를 알리기 위해 이메일 주소를 입력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터랙티브 브랜드 퀴즈 광고. 제품 퀴즈 그러니까 상식을 게재하는 이 광고는 콘텐츠가 흐르는 중에 표시된다. 이 광고에서도 장바구니 추가나 이메일 요청이 가능하며 쇼핑 크레딧 같은 특혜도 제공할 예정이다.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광고는 5월 14일 뉴욕에서 열리는 아마존 광고주 대상 프레젠테이션 직전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한다. 아마존은 이번 발표에서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광고가 매달 평균 2억 명에게 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아마존은 2021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포함한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 수가 2억 명이 됐다고 발표한 이후로는 전체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 수를 공개하지 않았다.
아마존 광고 사업은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4월 30일 발표된 1분기 실적 보고서에서는 광고 사업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고 보고됐다. 광고비 대부분은 소매 사업에서 나오지만 앤디 제시 CEO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도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시청자 사이에선 비판이 있다. 2월에는 광고가 없다는 게 매력이었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광고를 내보내거나 추가 요금을 내야 한다는 건 법률에 위배된다며 소송을 제기하기도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