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中 정부 “인텔‧AMD 칩 사용 중단, 자국 제품 교체 방침”

중국 정부가 정부 컴퓨터와 서버에서 인텔과 AMD 칩 사용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고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중국 정부는 과거부터 외국산 윈도나 맥OS에 의존하지 않고 중국산을 우선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독자 OS 개발을 추진해왔다. 반도체 분야에서는 미국 경제 제재로 인해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 화웨이가 자국 내에 반도체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실제로 기술력은 확실히 높아지고 있으며 중국 반도체 업체 SMIC가 5nm 공정 칩 생산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이런 흐름을 더 가속화하는 조치로 중국 정부가 정부 내 서버와 컴퓨터에서 인텔과 AMD 칩을 단계적으로 제거하겠다는 방침을 제시한 것. 2023년 12월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CPU, OS, 중앙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 목록을 발표했다. 여기에 실린 제품은 모두 중국 기업 것으로 이들 제품으로 교체될 전망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