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GPT-5 올 여름에…아이폰에 구글AI?

오픈AI 대규모 언어 모델인 GPT-5가 2024년 여름 무렵 등장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기존 GPT-4에서 큰 업데이트가 이뤄질지 아니면 GPT-4.5 같은 형태가 될지는 아직 불분명한데요. 보도에 따르면 오픈AI는 GPT-5를 아직 학습 중이며 학습이 완료되면 내부에서 안전성 테스트를 거쳐 공개 전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애플이 9월 출시 예정인 iOS 18에서 새로운 AI 기능이 다수 등장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요. 더구나 최근에는 iOS 18 AI 기능에 구글 생성형 AI인 제미나이를 활용할 가능성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애플은 대규모언어모델 개발 프레임워크인 에이젝스와 자체 챗봇인 애플 GPT 개발 중으로 알려졌지만 애플이 보유한 AI 기술은 경쟁사에 비해 아직 뒤처져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런가하면 프랑스 독점감시기구인 프랑스 경쟁위원회가 3월 20일 구글에 2억 5,000만 유로에 이르는 거액의 벌금 부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벌금은 구글이 멀티모달 AI인 제미나이를 학습시키는 데 언론사 기사를 사용했음에도 언론사에 통지하거나 보상 협상을 적절히 하지 않아 이전에 한 약속을 위반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인데요. 구글은 벌금이 위원회가 제기한 문제에 비해 지나치게 과도하며 AI와 저작권을 둘러싼 논의가 불확실한 가운데 자사 노력도 충분히 고려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가 자사 기술 콘퍼런스인 GTC 2024를 열었는데요. 이 기간 중 2년 만에 새로운 GPU 아키텍처인 블랙웰과 블랙웰 아키텍처 기반 GPU인 B200를 발표했습니다. 블랙웰로 비용과 에너지 소비를 25분의 1로 줄이고 수조 파라미터 대규모언어모델에 의한 실시간 생성형 AI 구축이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엔비디아는 그 뿐 아니라 로봇공학과 신체를 가진 AI 분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휴머노이드 로봇을 대상으로 한 범용 기반 모델인 프로젝트 GR00T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위해 차량용 SoC인 토르 기반 휴머노이드 로봇용 젯슨 토르와 이삭 로봇 플랫폼에 대한 대폭적인 업그레이드도 밝혔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레비뉴캣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 1년간 평균 월수입 1,000달러에 도달한 앱은 불과 17.2%로 상당히 낮은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1,000달러에 도달한 앱이 그 이상으로 성장할 확률은 높은데요. 1,000달러 도달 앱 가운데 59%가 월수입 2,500달러에, 2,500달러에 도달한 앱 60%가 5,000달러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