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가 2023년 4분기와 2023년 연간 결산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퀘스트 시리즈나 레이반 스마트 글라스 등 VR/AR 관련 연구 개발 부문인 리얼리티랩(Reality Labs)이 2023년 4분기 10억 달러를 넘어 사상 최고 수익을 달성했다는 게 밝혀졌다.
메타 2023년 4분기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401억 1,100만 달러였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한 163억 8,400만 달러,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1% 증가한 140억 1,700만 달러였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크게 늘어난 건 대규모 인원 정리를 실시하면서 비용 절감이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이다.
또 연간 수익은 전년 대비 16% 증가한 1,349억 200만 달러,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2% 증가한 467억 5,100만 달러, 순이익은 전년 대비 69% 증가한 390억 9,800만 달러였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메신저, 왓츠앱 등 메타가 제공하는 서비스 일간 활성 사용자는 2023년 12월 평균으로 전년 대비 8% 증가한 31억 9,000만 명, 월간 활성 사용자는 전년 대비 6% 늘어난 39억 8,000만 명이었다. 그 중에서도 페이스북 DAU는 2023년 12월 평균 21억 1,0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6% 증가했다. 또 MAU는 2023년 12월 31일 30억 7,0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3% 증가했다.
2023년 4분기 메타가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게재된 광고 노출수는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으며 광고당 평균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다. 또 2023년 광고 노출수는 전년 대비 285 늘었지만 광고당 평균 가격은 전년 대비 9% 감소했다고 한다.
마크 주커버그 메타 CEO는 2023년 7월 운영을 시작한 분산형 SNS인 스레드에 대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활성 사용자 수가 릴리스 직후 피크 당시보다 많아지고 있다며 이는 큰 성공을 거두는 궤도를 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메타는 스레드 사용자 수를 밝히지 않았지만 데이터기업(Quiver Quantitative) 조사에 따르면 2023년 12월 기준 1억 6,0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더구나 주커버그 CEO는 2023년 4분기 리얼리티랩 수익이 과거 최고인 10억 7,000만 달러를 달성했다고 보고했다. 수잔 리 메타 최고 재무 책임자는 이런 기록적 수익은 2023년 10월 10일 출시된 메타퀘스트3 매출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리얼리티랩은 10억 달러가 넘는 수익을 올린 한편 비용은 57억 2,000만 달러로 계상되고 있다. 따라서 영업손실로 46억 5,000만 달러가 발생한 것이다. 수잔 리는 AR과 VR에서 지속적인 제품 개발 노력과 생태계를 더 확대하기 위한 투자를 통해 영업 손실은 내년에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보도에선 이번 46억 5,000만 달러를 손실로 표현하는 건 경제적 의미로는 옳을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장기 투자라고 표현하는 게 정확하다며 이런 AR/VR 헤드셋은 아직 비교적 초기 기술이며 성숙기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며 리얼리티랩 지출 50% 이상은 아직 출시되지 않은 AR 글라스 연구 개발에 소비된다며 연구개발 부문이기 때문에 대폭적인 적자 결산이라고 보고 있다.
또 메타는 2023년 4분기 결산 발표 중 처음으로 주당 50센트 분기 배당을 지불한다고 발표하고 500억 달러 자사주 구매 프로그램 확대를 승인했다고 한다. 배당은 2024년 2월 22일 등록된 모든 주주에게 지급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