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광고 게재 시작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일부 국가에서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시청할 때 광고를 게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24년 1월 29일 도입을 시작해 광고 실태와 광고로 확대를 노리는 아마존 수익 전망이 보도되고 있다.

아마존은 2023년 9월 2024년 초부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서 콘텐츠를 시청할 때 광고를 도입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시책은 2024년 초부터 미국, 영국, 독일, 캐나다에서 시작되고 이후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멕시코, 호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후 2023년 12월에는 프라임 회원에게 이메일이 전달되어 2024년 1월 29일부터 광고를 게시한다거나 아마존 프라임 회비에 가세해 월정액 2.99달러를 추가로 지불하면 광고 없는 플랜에 가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지에선 자사는 TC CM과 기타 스트리밍 서비스보다 광고를 크게 줄이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1월 29일부터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라도 프라임 비디오를 시청할 때 광고가 게재되게 된 것 외에 프라임 비디오에 액세스하면 광고 있는 시청, 광고 없는 플랜 업그레이드라는 팝업이 표시된다.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이 광고주에 대해 실시한 프레젠테이션에선 광고량은 시간당 2분에서 3분 반이라고 발표됐다고 한다. 이는 사전 고지대로 기존 TV나 다른 서비스보다 대폭 짧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 또 광고 형태에 대해 일부는 영화나 프로그램 재생이 시작되기 전 몇 분간 표시되지만 시청 중 중단해 광고가 흐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은 전 세계 2억 명 이상이며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이 광고주에게 발표한 자료에선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광고는 전 세계에서 매달 추정 1억 5,900만 명 시청자에게 리치한다는 전망이 발표되고 있다. 이 수치는 넷플릭스가 2024년 1월 발표한 광고를 받는 월간 사용자 수인 2,300만 명을 크게 웃돌고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애널리스트는 아마존은 프라임 비디오 광고 도입으로 연간 32억 달러 광고 수입과 광고 없는 플랜에 의한 16억 달러 추가 수입을 창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했다.

광고 늘면 구독을 계속하고 싶지 않을 가능성을 지적하는 전문가 의견과 실제로 아마존 프라임을 해지한 사용자 목소리 등을 다수 다루고 있다. 한편 보도에선 대다수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위해서가 아니라 무료 우송 등 목적으로 아마존 프라임 구독에 가입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에 불만이 많이 오를 것으로 보이지만 해지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