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딥페이크와 질의응답 나선 푸틴 대통령

지난 12월 14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연말 질의응답 이벤트를 열었다. 이 행사 중 국민 질문으로 푸틴 대통령 외모와 목소리를 재현한 딥페이크가 푸틴 대통령에게 질문하는 영상이 비춰져 푸틴 대통령이 자신의 딥페이크에 응답하는 장면이 나왔다.

푸틴 대통령은 매년 12월경 국민이나 기자 질문에 대답하는 대규모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해당 이벤트는 2022년에는 열리지 않았고 2023년 12월 14일 2년 만에 개최됐기 때문에 큰 주목을 받았다. 이 행사에선 러시아나 해외 기자, 러시아 국민 질문을 받았고 푸틴 대통령은 유럽에 대한 대항 자세를 나타내거나 러이사 경제 회복을 어필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 국민으로부터의 질문 중 푸틴 대통령 딥페이크가 등장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화면에 비친 푸틴 대통령은 사실 상트페테르부르크 주립대 학생이 만든 푸틴 대통령 딥페이크 영상이다. 왼쪽이 진짜 푸틴 대통령, 오른쪽은 딥페이크 버전 푸틴 대통령이다. 딥페이크 푸틴 대통령은 진짜와 비슷한 목소리로 당신에게 그림자가 많이 있다는 게 사실이냐고 묻는다. 이 질문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당신은 나와 비슷한 목소리로 말할 것이라면서 그건 그렇지만 당신은 첫 그림자라며 딥페이크에 대한 우려를 보이고 그림자 의혹을 부인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