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월 499달러 프리미엄 플랜 발표한 틴더

앱 시장 조사 기업인 비즈니스오브앱스(Business of Apps)에 따르면 2022년 데이트 앱 시장 매출은 49억 4,000만 달러로 전 세계 3억 명 이상이 이런 앱을 이용하고 2,000만 명 가량이 유료 플랜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데이트 앱 중에서 가장 많이 설치된 틴더(Tinder)가 월 499달러에 이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플랜인 틴더 셀렉트(Tinder SELECT)를 발표했다.

틴더가 발표한 프리미엄 플랜인 틴더 셀렉트의 특징을 보면 먼저 다이렉트 메시지. 일주일에 2번까지 일치하지 않는 누군가에게 DM을 보낼 수 있다. DM은 슈퍼 라이크를 동시에 전송할 수 없으며 일부 사용자는 DM 수신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어 메시지를 받지 못할 수도 있다.

다음은 선호도. 사용자를 라이크 체크한 사람은 골드나 플래티넘 틴더 구독이 없어도 사용자 프로필이 라이크 그리드로 흐리게 표시되지 않는다 사용자 프로필은 라이크 그리드에서도 7일간 우선 표시된다.

이어 특별한 상태. 특별한 선택 배지로 멤버십을 과시한다. 이 배지를 프로필에 추가하는데 관심이 없다면 설정에서 배지를 선택 해제할 수도 있다. 또 셀렉트 모드. 틴더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람 프로필을 볼 수 있어 더 뛰어난 연결성을 즐길 수 있다. 이어 VIP 경험. 최대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멤버십 스팟은 사용자 1% 미만으로 제한된다. 마지막으로 조기 액세스, 특별한 새로운 기능을 사전에 빠르게 테스트해볼 수 있다.

틴더 셀렉트는 현재 초대제로 초대를 받을 수 있는 건 모든 사용자 중 활성 1% 사용자만 해당된다. 틴더 측은 자사는 연결을 찾는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선호하는 열성적인 활성 사용자가 일정 부분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면서 또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지난 몇 개월간 사용자에게 광범위한 테스트와 피드백을 실시해왔다고 밝혔다.

틴더 셀렉트 초대 사용자는 프로필에 확인된 사진, 자신의 경력, 흥미 요소 5가지, 최소 4장 이미지, 데이트 상대에게 요구하는 관계 등 5개 항목을 등록하거나 기재해야 한다. 초대를 받고 공식적으로 신청이 승인되면 사용자는 프로필 부분에 전용 선택 배지를 추가할 수 있다.

틴더 모기업인 매치그룹(Match Group)은 2022년 7월 야심적이고 경력 중심적인 독신 남녀를 대상으로 한 초대제 데이트 앱인 더리그(The League)를 인수했다. 더리그 사용자 이용료는 최대 1,000달러다.

보도에선 프리미엄 데이트 앱인 더리그가 틴더 셀렉트에게 영감을 준 게 분명하다고 지적한다. 다만 더리그는 알고리즘 뿐 아니라 사람 손에 의한 중개도 활용하기 때문에 1,000달러라는 고액 비용을 가리지 않는 가입자도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한편 틴더는 월 24.99달러로 이뤄지는 3가지 기존 유료 플랜과 별도로 틴더 셀렉트를 이용하는 게 가능한 요금 체계로 이뤄져 있다.

매치그룹 측은 연간 6,000달러가 드는 틴더 셀렉트에 대해 비교적 소수 신규 과금자만 끌어올 것으로 예상하지만 틴더 수익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치그룹은 경쟁 앱 프리미엄 플랜에 대항하기 위해 틴더에서 더 비싼 구독 플랜을 추가하고 있으며 Z세대에게 인기 있는 데이트 앱인 힌지에서도 프리미엄 플랜을 제공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매치그룹은 데이트 앱별 지난 3분기 신규 가입자 수는 감소했지만 사용자 1인당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플랜 도입으로 단가를 올린다는 시책을 더한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