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인도네시아 정부, 엑스닷컴 도메인 차단?

트위터에서 이름을 바꾼 SNS인 X에 대해 인도네시아에서 X 도메인(X.com0이 성인물 규제법 등에 근거해 차단됐다고 한다.

인도네시아 통신정보부에 따르면 과거 성인물이나 도박 등 음성 콘텐츠를 금지하는 인도네시아 법률을 위반한 사이트에 의해 해당 도메인이 사용된 적이 있기 때문에 이 국가에선 엑스닷컴을 제한하고 있다는 것.

관계자는 현지 언론에 대해 정부는 사이트 성격에 대해 엑스 측에 설명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엑스는 인도네시아 인구 2억 7,000만 명 중 2,400만 명이 이용하고 있지만 이번 규제에 의해 많은 사람이 액세스할 수 없게 되고 있다.

이슬람교도가 많은 국가인 인도네시아는 종교적 측면에서 인기 있는 웹사이트를 차단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2022년에는 정보통신부가 넷플릭스나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인기 사이트에 대해 플랫폼에 표시되는 콘텐츠 상세를 제출하지 않으며 차단한다고 발표해 각 사이트는 기한까지 제출해 어떻게든 금지를 회피한 과거가 있다. 넷플릭스는 성인물을 포함한 부적절한 콘텐츠에 대한 우려로 2016년 서비스 시작 직후 인도네시아 최대 통신사에 의한 차단됐으며 2020년 중반까지 제한된 채로 남아 있었다. 틱톡도 2018년 당국에 의해 일시 차단됐다.

팩트체크 단체 관계자는 엑스닷컴은 성인물 콘텐츠를 의미하는 약어 XXX를 닮아서 차단됐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성적 콘텐츠를 차단하는 인도네시아 정부 행동은 종교적 측면과 관련성이 강하다면서 사용자는 쉽게 규제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검열이 반드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는 할 수 없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