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테슬라 EV 충전 커넥터, 美 표준 규격으로

자동차 관련 규격 표준화를 하는 비영리단체 SAE인터내셔널(SAE International)은 테슬라가 개발해 다른 자동차 제조사도 채택하고 있는 NACS(North American Charging Standard) 커넥터 표준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모든 제조업체와 공급사가 북미에서 전개하는 전기 자동차와 충전소에서 NACS를 채택, 제조에 도입할 수 있다.

NACS는 테슬라가 개발한 규격으로 원래 테슬라 커넥터라고 불렸다. 하지만 2022년 11월 북미 표준 규격을 목표로 이름을 바꾸고 규격을 공개했다. 경쟁자로는 유럽에서 보급이 진행되고 있는 CCS(Combined Charging System)가 있지만 NACS는 커넥터 크기가 절반이면서 파워는 2배라는 점을 테슬라 측은 강조하고 있다.

NACS 보급은 테슬라와 SAE인터내서녈, 정부 에너지 관련 사무소가 협력하고 있으며 규격 개방 후 포드나 GM, 리비안 등이 규격 채택을 표명하고 있다. 이번 발표에 따라 전기차 충전소를 전개하는 차지포인트(ChargePoint)는 자사 기기를 이용해 충전소를 개설하는 고객에게 NACS 커넥터 제공 개시를 표명했다. 다른 충전소 제조업체와 체인도 NACS 커넥터 추가를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