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쿠웨이트국립은행, 리플넷 국제 송금 서비스

쿠웨이트국립은행 NBK가 지난 12월 27일(현지시간) 리플넷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국경간 송금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리플넷을 이용한 국제 송금 서비스를 시작한 금융기관은 쿠웨이트가 처음이다.

서비스 명칭은 NBK. 몇 초 안에 언제든 송금을 완료할 수 있다. NBK 측은 앞으로 요르단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 다른 국가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한다.

리플넷은 리플의 국경간 결제 네트워크다. 쿠웨이트국립은행을 떠나 새로운 국제 송금 서비스 구축을 목표로 리플과 제휴하는 기업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11월 말레이시아 금융기관인 CIMB가 리플넷에 가입했고 같은 달 미쓰비시 UFJ 은행 역시 리플 기술을 이용해 일본과 브라질간 국제 결제 서비스를 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리플은 현재 국제 송금을 선도하는 SWIFT를 따라잡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SWIFT는 현재 전 세계 200개국 1만 1,000개에 이르는 제휴 금융 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송금 시간이 느린 게 문제. 대안으로 송금 완료를 몇 초 안에 끝내는 리플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