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선 친구와 파트너에게 깜짝 놀라게 해본 영상이 바이럴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너무 과격한 장난을 보면서 앞으로 이들 관계가 괜찮을지 불안하게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연인에게 극단적인 장난을 해 SNS에 리액션 영상을 올리는 이른바 클라우트-라이팅(clout-lighting)이라는 행위가 문제가 되고 있다.
클라우트-라이팅이란 사회적 영향력을 갖는 걸 의미하는 클라우트와 괴롭힘이나 잘못된 정보 제시로 피해자 자신의 인식을 의심하게 하는 심리적 학대 일종인 가스라이팅(gaslighting)을 조합한 말이다. 이 말은 영국 저널리스트인 제시카 린지(Jessica Lindsay)에 의해 친밀한 파트너, 연인이 서로 과격한 장난을 하고 상대방 반응을 촬영한 영상을 SNS에 올리는 행위를 의미하는 말로 사용했다.
보통 온라인 장난은 본인과 무관한 사람을 상대하지만 클라우트-라이팅은 친밀한 파트너를 대상으로 하는 게 특징이다. 또 클라우트-라이팅과 온라인 장난에 공통점은 시청자를 즐겁게 하기 위해 무고한 타깃을 놀리거나 조롱하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온라인 왕따와 클라우트-라이팅이 다른 점은 클라우트-라이팅을 하는 동기는 SNS에서 주목받고 인기를 얻고 싶다는 욕구인 반면 온라인 괴롭힘은 특정 개인에게 고통을 주고 싶다는 욕망이며 인터넷 익명성을 악용한다는 점이다.
장난 영상을 촬영해 공개하는 것 자체는 TV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예전부터 해왔다. 하지만 소셜미디어 등장으로 더 주목받고 인기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장난을 치는 동기와 이를 공개하는 플랫폼이 생겼다는 지적이다. 지금은 모두가 코미디 유명인이 될 수 있고 유튜브에는 실제로 이런 영상이 가득하다.
유튜브와 SNS에서 장난성 영상을 올리는 건 팔로어와 인기를 얻는데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더 많은 반응을 추구하는 장난이 많아질 수 있다. 그 중에는 음식에 완화제를 섞거나 핫칠리소스를 섞고 여자 친구에게 거미를 들이대는 것 같은 영상도 있다. 물론 영상이 당사자 이해를 얻은 뒤 의도적으로 제작된 것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엔터테인먼트 한계를 넘어 파트너에 대한 학대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건 문제다. 최근에는 일반인 공동 생활에 밀착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출연자에게 주는 정신적 부담이 문제시되고 있지만 수십만 회나 재생되는 장난성 영상에서도 같은 우려가 있으며 타깃인 인물에 심리적 영향을 줄 수 있다.
극단적 엔터테인먼트에 끌리는 시청자는 항상 강렬한 시청 체험을 요구하고 있으며 장난성 영상에 익숙해지면서 더 과격한 걸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는 지적이다. 그 결과 클라우트-라이팅 종사자도 계속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타깃에 굴육적 영상을 게시할 필요를 느껴 더 급진적이 된다는 것이다.
2020년 조사에선 클라우트-라이팅 종사자는 자존심이 낮고 소셜미디어에 몰두하는 경향이 강한 것 외에 여성보다 남성이 4배 많았다고 한다. 또 이 조사에선 클라우트-라이팅 커플은 관계성 만족도가 낮고 헤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부정적 관계 유머를 관계 만족도가 떨어지는 사인으로 인식한다는 건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다. 어떤 경우에는 관계에서 지각적 불안 수준을 높일 수 있어 파트너와 헤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