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모듈 교환식 노트북 “그래픽카드 탑재 모델도…”

부품 교환과 수리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모듈 교환식 노트북을 개발, 판매하는 프레임워크(Framework)가 프레임워크 랩톱 13(Framework Laptop 13) 최신 모델과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는 그래픽보드를 탑재하는 하이스펙 모델인 프레임워크 랩톱16(Framework Laptop 16)을 발표했다.

먼저 프레임워크 랩톱13에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패밀리를 탑재한 모델과 AMD 라이젠 7040 시리즈를 탑재한 모델을 새로 추가했다. 인텔 모델은 5월, AMD 모델은 3분기 출하를 시작할 예정이다.

지난 2년간 피드백을 받은 새로운 프레임워크 랩톱13은 몇 가지 개선을 거쳤다. 61Wh 배터리는 구식 배터리와 같은 크기이면서 용량은 11% 증가하고 있어 일반 용도로 1,000회 반복 충방전을 반복해도 배터리 용량은 초기 상태 80%를 유지하는 게 가능하다.

또 신형 디스플레이는 구형 같은 해상도와 색역, 콘트라스트, 밝기를 유지하면서 표면을 매트가공해 다양한 조명 조건에서 작업이 더 쾌적해졌다. 그 밖에 디스플레이 개폐 기구인 힌지 부분도 2세대로 진화해 디스플레 개폐를 한 손으로도 간단하게 할 수 있게 됐다. 디스플레이를 일정 각도로 고정하는 안정성도 향상됐다고 한다.

프레임워크 랩톱13 인텔과 AMD 모델은 예약 접수 중으로 직접 조립하는 DIY 모델은 849달러, 조립이 끝난 모델은 1,049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또 프레임워크 랩톱13을 더 고사양으로 끌어올린 프레임워크 랩톱16도 발표했다. 프레임워크 랩톱16의 가장 큰 특징은 완전히 재구성 가능한 입력 데크와 모듈식으로 언제든 교체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를 탑재하고 있다는 것.

프레임워크 자체 조사에 따르면 키보드에 숫자 키패드가 포함된 걸 원하는 사람과 숫자 키패드 키보드를 원하는 사람 비율은 거의 반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사용자 취향에 맞춰 키보드 주위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한 게 프레임워크 랩톱16이라는 설명이다. 입력 모듈은 키보드 모듈과 숫자 키패드 모듈로 이뤄져 있어 사용자는 기호에 맞게 숫자 키패드를 배치하거나 배치하지 않는 걸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또 키보드 모듈은 백라이트 첨부 모델도 개발 중이라고 한다. 프레임워크는 오픈소스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키보드 주위에 설치하는 타사 커스텀 부품이 등장하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 프레임워크는 슬라이더, 터치 디스플레이, 카드 리더 등 커뮤니티가 개발하는 훌륭한 옵션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프레임워크 랩톱16은 그래픽카드를 분리 가능하게 해 언제든 교체할 수 있는 확장 베이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확장 베이 시스템에선 노트북 다른 부분과 독립적으로 그래픽카드를 교환할 수 있게 된다는 것. 확장 베이 모듈은 노트북 두께와 깊이를 모두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GPU 세대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고 있다고 한다.

확장 베이 시스템은 PCIe X8 인터페이스를 통해 그래픽 외에도 다양한 사용례를 실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확장 베이 모듈에 듀얼 M.2 SSD를 꽂아 16TB 스토리지를 추가하는 등 계획이 있다. 이 확장 베이 시스템도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타사 개발자가 획기적 아이디어를 낼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프레임워크 랩톱16은 올 후반 출하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