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AI가 만든 만화 저작권‧DRAM 2분기 연속 하락

미국 저작권국이 2월 21일 이미지 생성 AI를 사용해 제작한 만화 이미지는 저작권 보호를 받지 않는다고 선언했습니다. 해당 만화 작가는 계속 아트워크 저작권을 추구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작품 스토리나 이미지 배치 등에 관한 창작성이 인정된 이번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는데요.

AI가 생성한 이미지 저작권에 대해선 부인하는 한편 저작권국은 당국은 작가가 본 작품 텍스트 뿐 아니라 본 작품 기술과 시각적 요소 선택, 조정, 배치 저자라고 결론을 내린 것인데요. 따라서 이 저작물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되고 있다며 이미지 이외 부분에 대해선 저작권이 있다고 인정한 것입니다.

오픈AI와 스탠포드대학 공동 연구에서 챗GPT가 사용하는 언어 모델이 선전을 쉽게 전파하는 가짜 정보 캠페인에 사용될 수 있다는 걸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학습 데이터 수집이나 반도체 등 AI 하드웨어에 제한을 마련할 걸 정부에 제안하고 있습니다.

연구는 AI가 악용되는 프로세스를 분석한 뒤 단계마다 영향력을 완화하는 방법을 제언했는데요. 예를 들어 언어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에선 정부가 언어 모델 개발에 사용되는 데이터 수집을 제한하거나 AI용 칩에 대한 액세스 제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 언어 모델에 대한 액세스 제한과 AI에 의해 콘텐츠를 식별하고 인간이 콘텐츠를 만들도록 의무화하는 방법도 제안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암호화폐 채굴 수요 증가 등 영향으로 2020년 이후에는 전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이 계속됐지만 2022년 후반에는 공급 과잉으로 전환됐는데요. 이런 가운데 시장조사기업 트렌드포스가 램 일종인 DRAM 가격이 2022년 3분기와 4분기 연속 기록적인 하락폭을 기록했다고 보고했습니다. DRAM 평균 가격이 2022년 3분기 31.4% 하락하고 이어진 4분기에도 34.4% 하락했다고 보고했는데요. 또 데이터센터와 기업에 판매되는 NAND 평균 가격도 마찬가지로 크게 하락했습니다. 물론 DRAM 중에서도 서버용 DRAM은 견조하고 DRAM 공급 업체는 제품 구성을 바꾸고 있다고 합니다. 2023년 출하에서 차지하는 서버용 DRAM 비율은 모바일용 DRAM을 초과할 전망입니다.

영국 국민보건서비스가 2월 15일 자국 내에서 처음으로 MLD 유전자 치료가 생후 19개월 아기에게 진행되어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무사히 성공한 이후 아기는 건강하게 퇴원했다고 하는데요. 유전자 치료 실시가 정해진 19개월 아이는 골수나 혈액으로부터 줄기세포가 채취되어 처리가 끝난 세포 이식이 이뤄졌습니다. 이어 2개월이 지나 아이는 집으로 무사히 퇴원했다고 합니다.

리눅스의 아버지로 알려진 리누스 토발즈가 지난 2월 19일 처음으로 애플 M1 칩에 공식 대응한 리눅스 커널 버전 6.2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애플 기기에서 실행되는 리눅스를 기다리던 사용자는 환호하고 있지만 아직 구현도지 않은 기능이 많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요. 현재 대응 상황이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며 리눅스 6.2는 우분투 23.04 디폴트 커널이 될 예정이며 리눅스 6.3이 4월말 릴리스되기 전에 페도라 38에 포함하고 앞으로 여러 리눅스 배포판에 채택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