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프로필 마이그레이션 발표한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올해 10월 18일 이전에 계정을 공유했던 가족과 같은 사용자가 새 게정을 만들 때 이전에 공유했던 계정 설정을 인계하는 프로필 이전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비밀번호 무단 공유에 대항하고 비밀번호를 공유할 때 추가 요금을 설정하는 추가 멤버 시스템 도입을 원활하게 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보도되고 있다.

넷플릭스 프로필 마이그레이션은 가족이나 동거자와 계정을 함께 이용해온 사용자가 자신의 계정을 개설할 때 개인화된 추천, 시청 기록, 내 목록, 게임 플레이 이력, 기타 설정을 그대로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다.

프로필 이행 기능은 10월 18일부터 전 세계에 제공되고 있어 대상 사용자에게는 이 기능이 이용 가능하게 됐다며 이메일로 통지가 보내진다고 한다. 이렇게 하면 홈페이지 프로필 아이콘 드롭다운 메뉴에서 프로필 이전을 선택해 새로 만든 계정으로 시청 기록과 설정을 전송할 수 있다. 또 프로필 이전은 계정 설정에서 언제든 사용 중지할 수 있다.

넷플릭스는 지난 2022년 4월 회원수가 지난 1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해 주가가 하루 35%나 폭락하는 등 경쟁 서비스 대두 등으로 인한 고전을 겪고 있으며 대응책으로 광고를 게재하는 대신 가격을 억제한 광고 포함 플랜 등을 내세우고 있다.

그 중에서도 넷플릭스를 괴롭히는 건 1억 명 이상이라는 계정 공유 사용자다. 넷플릭스를 이용하면서도 요금을 지불하지 않은 공유 계정을 수익에 연결하기 위해 넷플릭스는 2023년부터 동거하지 않은 가족이나 친구와 넷플릭스 계정을 공유할 때 추가 사용자 또는 하위 계정 등으로 사용자를 설정해 추가 요금을 취하는 구조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 이 추가 요금은 스탠더드 플랜 4분의 1 정도다.

넷플릭스는 10월 18일 발표한 2022년 3분기 결산 투자자용 자료에서 자사는 계정 공유를 수익화하기 위한 사려깊은 접근을 2023년 초부터 배포, 소비자 의견을 듣고 계정을 빌린 사용자가 넷플릭스 프로필을 계정에 전달하고 공유자가 기기를 쉽게 관리하고 가족과 친구를 위해 요금을 지불하기 위해 추가 멤버 서브 계정을 작성하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번 3분기 결산 발표에 따르면 금기 수익은 전년 대비 5.9% 증가한 79억 3,000만 달러였다고 한다. 순이익은 14억 달러로 전년 동기 14억 5,000만 달러로 살짝 감소했지만 가입자 수는 240만 명 증가했다. 이에 따라 회사 주가는 10% 급증했다. 회사 측은 앞으로 남캘리포니아에 새로운 게임 스튜디오를 개설해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도 공세를 가하겠다는 자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