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가 발행하는 학회지 IEEE스펙트럼(IEEE Spectrum)이 인기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정리한 탑프로그래밍랭귀지 2022(Top Programming Languages 2022)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1위는 파이썬(Python)이며 2위인 C보다 조금 차이를 벌렸다. C를 포함한 C언어는 전체적으로 인기가 높고 C와 3위인 C++, 4위인 C#을 더하면 파이썬을 크게 웃돈다. 5위인 자바, 7위 자바스크립트 역시 똑같이 인기가 있다. 그 중에서도 자바스크립트는 브라우저 도구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밀려나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6위는 SQL, 8위는 R, 9위는 H씌, 10위인 타입스크립트 순이다.
그 중에서도 SQL 인기가 은밀하게 높아지고 있다. 구인 정보 사이트를 참고로 한 잡 랭킹을 보면 SQL이 파이썬이나 2위인 자바를 누르고 당당히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시 말해 기업은 SQL을 사용할 수 있는 인재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구인정보 수백 건을 살펴봤지만 기업 대부분은 SQL만을 사용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는 게 아니라 다른 언어에 더해 SQL도 사용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 SQL은 가장 매력적인 언어가 아닐 수 있지만 SQL 경험은 좋은 무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밖에 4위는 자바스크립트이며 5위에서 7위는 C언어가 차지하고 있다. 이어지는 8위는 H씌, 9위는 타입스크립트, 10위는 스칼라다.
또 깃허브나 레딧, 스택오버플로 등 소셜 포럼 사이트에 중점을 둔 랭킹에선 파이썬이 1위라는 건 종합 순위와 다르지 않지만 2위 자바, 4위 자바스크립트 등 순위가 높아지는 것 외에 다른 랭킹에선 순위권 밖이던 PHP가 8위, Go가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순위를 위해 구글 검색, 트위터, 스택오버플로, 레딧, IEEE 엑스플로 디지털 라이브러리, IEEE 잡사이트, 캐리어빌더, 깃허브를 참고로 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