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염 확대로 2022년 4월 1일경부터 본격적인 도시 봉쇄가 이뤄지고 중국 상하이에서 시민 도시 봉쇄에 대한 목소리를 모은 영상인 4월 지성이 공개된 바 있다. 중국 당국은 이 영상을 불법으로 간주해 삭제했지만 시민들이 동영상 URL을 QR코드로 변환하는 등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상하이에서는 식량 배급이나 엄격한 외출 금지령, 병원 등 실태를 나타내는 시민의 목소리나 정부 관계자와 대화를 포함한 6분 정도 짧은 동영상이다. 이 영상이 공개된 건 4월 22일 20시다. 중국 메시징 앱인 위챗에 갑자기 올라온 것으로 불만의 목소리로 시작해 빠른 회복을 바라는 말로 마무리된 이 영상은 1시간 만에 3,000만 회 이상 재생됐다고 한다.
하지만 이 시점 중국 당국에 의한 수동 검열이 이뤄져 동영상 삭제나 단속, 검색 키워드 검열 등이 이뤄졌다. 이에 따라 동영상에 관한 문장, BGM, 사진 등은 모두 삭제되고 4월 등 단어로 검색해도 결과가 나오지 않는 상황이 됐다.
하지만 상하이 시민과 외부에선 검열 속도를 웃도는 기세로 동영상을 확산하고 영화 포스터에 QR코드를 내장하거나 클라우드 서비스로 유도해 다운로드하게 하고 삭제되어도 여러 번 모양을 바꿔 다시 게시를 반복했고 그 결과 시청 횟수는 4억 회를 넘어섰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