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상하이 봉쇄 기록 영상, 검열에도 4억회 넘게 시청

코로나19 감염 확대로 2022년 4월 1일경부터 본격적인 도시 봉쇄가 이뤄지고 중국 상하이에서 시민 도시 봉쇄에 대한 목소리를 모은 영상인 4월 지성이 공개된 바 있다. 중국 당국은 이 영상을 불법으로 간주해 삭제했지만 시민들이 동영상 URL을 QR코드로 변환하는 등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상하이에서는 식량 배급이나 엄격한 외출 금지령, 병원 등 실태를 나타내는 시민의 목소리나 정부 관계자와 대화를 포함한 6분 정도 짧은 동영상이다. 이 영상이 공개된 건 4월 22일 20시다. 중국 메시징 앱인 위챗에 갑자기 올라온 것으로 불만의 목소리로 시작해 빠른 회복을 바라는 말로 마무리된 이 영상은 1시간 만에 3,000만 회 이상 재생됐다고 한다.

하지만 이 시점 중국 당국에 의한 수동 검열이 이뤄져 동영상 삭제나 단속, 검색 키워드 검열 등이 이뤄졌다. 이에 따라 동영상에 관한 문장, BGM, 사진 등은 모두 삭제되고 4월 등 단어로 검색해도 결과가 나오지 않는 상황이 됐다.

하지만 상하이 시민과 외부에선 검열 속도를 웃도는 기세로 동영상을 확산하고 영화 포스터에 QR코드를 내장하거나 클라우드 서비스로 유도해 다운로드하게 하고 삭제되어도 여러 번 모양을 바꿔 다시 게시를 반복했고 그 결과 시청 횟수는 4억 회를 넘어섰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