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안드로이드13 개발자 프리뷰2 나왔다

구글이 3월 17일 안드로이드 13 개발자 프리뷰2(Android 13 Developer Preview 2), DP2를 출시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나 픽셀4 이상에 설치할 수 있다.

인드로이드13에선 프라이버시와 보안에 힘을 쏟았다. 2월 출시된 DP1에서도 권한 관련 변경 사항이 있었다. DP2에서도 앱 알림에 대한 권한이 추가됐다. 안드로이드13용으로 제작된 앱으로 실제로 알림을 보내기 전에 권한을 요청해야 한다. 안드로이드12 이전 앱에선 시스템 측에서 업그레이드 흐름을 대체하는 것이다. 앱을 설치하면 일단 알림을 무효로 한다는 작업에 지쳐 있는 경우에는 도움이 되는 기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 오디오 관련 부분에도 변경이 있었다. 먼저 안드로이드13은 블루투스LE 오디오(Bluetooth LE Audio)를 표준 지원한다. 블루투스 LE 오디오는 기존 블루투스 음성 규격을 대신하는 것으로 책정된 새로운 규격이다. 또 USB를 통해 MIDI 2.0 하드웨어를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MIDI 2.0 표준 지원도 추가된다.

안드로이드13은 4월 베타 출시를 진행하며 순조롭게 진행되면 6월 베타3에서 플랫폼 안정판에 도달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