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AI, 문맥 이해하고 코딩‧고대 비문 돕는다

일주일간 인간과 대화할 수 있을 만큼 고성능인 문장 생성 AI인 GPT-3이 업데이트되어 새롭게 문맥을 이해하고 내용을 변화시킬 수 있게 됐습니다. 이 기술은 깃허브 코파일럿에도 도입되어 뒤쪽 내용을 보면서 적절하게 빠진 코드를 채울 수 있도록 진화했습니다.

GPT-3은 지금까지 기존 문장을 읽고 뒤쪽을 생성할 수 있었지만 이미 작성된 문장 중간을 변경할 수 없었죠. 이번 업데이트에선 GPT-3가 문장을 생성할 때 말미에 추가하는 것 뿐 아니라 문장 중간에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또 이런 삽입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프로그래밍으로 코드를 보완할 때에도 뒤쪽 내용에 맞는 코드를 생성하는 게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또 구글 모기업인 알파벳 산하 AI 기업인 딥마인드가 개발한 비문 해독 AI에 의해 파편화되어 읽을 수 없는 고대 그리스 비문을 최대 72% 정밀도로 복원할 수 있었다는 논문이 발표됐습니다. 비문 내용 뿐 아니라 쓰진 연대나 지역까지 높은 정밀도로 추측할 수 있는 AI를 통해 고대 문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타카는 이번 해독에 도전한 고대 그리스어 같은 라틴어 계열 자료 뿐 아니라 마야어와 쐐기 문자, 파피루스 등 모든 고대 문자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이타카의 진가는 정확성 뿐 아니라 유연성에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ESPN이 3월 16일 개최되는 NBA 댈러스 매버릭스와 브루클린네츠 경기를 사상 처음으로 3D 입체 영상으로 생중계했습니다. 100대 이상 카메라를 이용해 다양한 각도로 코트를 촬영해 그 중 뛰어다니는 선수나 볼을 실시간으로 3D 영상화하는 시도입니다. 기존 중계 영상, 3D 렌더링 영상, 리플레이, 기타 콘텐츠를 통합해 방송하는 이 시도로 TV는 스포츠 중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는 것으로 향후 스포츠 중계 제작 가능성을 넓히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지난 3월 20일까지 미국 오스틴에서 열린 SXSW 2022 행사 기간 중 메타 마크 주커버그 CEO가 인스타그램에 가까운 시일 안에 NFT를 도입한다고 발언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페이스북 모기업인 메타 CEO인 마크 주커버그는 3월 15일 열린 메타버스 세션에 참가했습니다. 여기에서 그는 근시일 내에 NFT를 인스타그램에 도입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면서 할 수 있게 되면 좋겠다고 발언한 것이죠.

다음은 배터리 소식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포함한 많은 제품이 배터리로 구동되고 있으며 배터리 수명과 교체 기능성이 사용자 편의성과 환경 보호에 중요해지고 있죠. EU 입법 단체인 유럽의회는 3월 10일 배터리가 있는 제품에서 배터리를 제거, 교체할 수 있도록 하는 걸 의무화하는 규칙을 채택했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전동 자전거, 청소 로봇, 무선 헤드폰 등 많은 제품이 내장 배터리로 구동하고 있으며 배터리가 소모되면 제품이 가진 성능을 발휘할 수 없죠. 이런 배터리를 내장한 제품 중에는 처음부터 배터리 교체를 상정하지 않은 구조도 많습니다. 이런 제품이라면 배터리가 소모되면 제품을 통째로 교체해야 합니다.

물론 새로운 배터리 규칙이 발효되기 전에는 유럽 의회보다 강력한 권한을 가진 유럽연합 이사회에서 채택과 회원국간 법안 조정이 필요합니다. 수리할 권리 관련 미디어에 따르면 업계에 대한 유예 기간 등을 포함하면 EU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이 배터리를 교환 가능하게 되는 건 2026년 이후가 될 전망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