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마이크로소프트, 폐열 재활용한 데이터센터 건설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핀란드 전력 기업인 포르툼(Fortum)과 함께 폐열로 주택과 기업 난방을 맡는 개념을 내건 데이터센터 계획을 발표했다. 폐열을 재활용한 세계 최대 규모 프로젝트라는 설명이다.

데이터센터는 핀란드 수도 헬싱키에 건설될 예정이다. 데이터센터는 100% 무공해 전력을 사용하고 있으며 서버를 냉각할 때 발생하는 폐열은 포르툼이 회수해 주택이나 사업소 등에 연결된 지역 난방 시스템에 전용해 세계 최대 규모 폐열 재활용을 실시한다.

이번 계획이 독특한 건 데이터센터가 처음부터 폐열 재활용을 전제로 한 입지에 세워진다는 것이다. 포르툼에 따르면 연결되는 지역 난방 시스템은 파이프 총 연장이 900km에 이르는 핀란드에서 2번째 규모이며 헬싱킹에 인접한 도시 거주 25만 명이 혜택을 받는다고 한다.

포르툼에 따르면 이를 통해 연간 4만 톤에 달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삭감할 수 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