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유튜브 시청횟수 1조회 넘은 마인크래프트

유튜브가 사상 처음으로 관련 동영상 총 조회수 1조회를 넘어선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기념하는 특별 사이트를 공개했다. 유튜브에 있어 마인크래프트 동영상 행보를 해설하고 있다.

유튜브에 따르면 만일 1조회 시청이 1회당 단 1초 밖에 재생되지 않았다고 해도 총 시청시간은 3만 년 이상에 달한다는 것. 총 시청시간은 마인크래프트 출시 이후 12년간 매일 크리에이터 수만 명이 동영상을 게시하고 해당 영상을 매일 수만 명이 봤다는 계산이 된다.

유튜브 빅데이터를 이용한 장르별 마인크래프트 영상은 하드코어로 100일간 생존(100 Days), 마인크래프트로 만든 단편 애니메이션(Animation), 단순한 플레이 동영상을 넘은 크리에이터 팔을 보여주는 영상(Minecraft, But. ..), 마인크래프트를 이용한 유행곡 패러디 영상(Parody), 롤플레이를 하면서 전달하는 영상(Role-Play), 클리어 타임을 겨루는 영상(Speedrun), 배틀로열 MOD를 이용한 영상(Survival Games/Hunger Games), 멀티플레이 서버에서 협력해 살아남는 영상(Survival Multiplayer) 등 8종류다.

사이트에선 연도별 크리에이터 순위와 동영상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와 동영상은 각각 마인크래프트를 상징하는 블록으로 표현하고 있다. 블록 크기는 재생 횟수에 대한 대략적인 양을 나타낸다. 블록에 커서를 대면 채널명이나 해당연도 재생수를 열람할 수 있으며 해당 채널 이동도 가능하다.

유튜브 측은 유튜브 마인크래프트 얘기는 게임 변화, 유튜브 변화,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모두의 관심 진화로 끝없는 창의성을 발휘하고 있으며 출력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총 시청횟수 5,000억 회에 도달하는데 8년이 걸렸지만 5,000억 회에서 1조회까지는 단지 2년이었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