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로봇 서비스 AWS·스냅드래곤8 Gen1 발표

영국 통신 기업인 보다폰을 비롯한 ISP 대기업 13개사 CEO는 11월 29일 유럽에서 IT 추진 목표를 지원하는 정책이나 규칙에 담으라는 공동 성명을 발표하며 글로벌 기술 기업과 EU 디지털 생태계 관계 재구축을 각국 정책 입안자에게 요청했다고 합니다.

공동 성명은 구체적인 글로벌 기술 기업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보도에 따르면 대형 ISP CEO 등에 의한 이번 호소는 통신 업계가 넷플릭스나 유튜브 서비스에 대응할 수 있는 5G나 광케이블 등 설비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강요받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퀄컴이 스냅드래곤 테크서밋 2021 기간 중 4나노 제조공정을 채택한 스마트폰용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8 젠1을 발표했습니다.

스냅드래곤 8 젠1은 스냅드래곤 888 후속 모델로 이번에 명칭을 리브랜딩한 것입니다. 샤오미와 오포를 비롯한 제조사가 탑재 단말이 등장할 예정이며 첫 상용 단말은 올해 안에 나온다고 합니다.

퀄컴은 또 이전 세대보다 85% 성능을 끌어올린 ARM 기반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8cx 젠3, 6나노 제조공정을 채택한 엔트리용 모델인 스냅드래곤 7c+ 젠3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지난 11월 4번째 목요일 추수감사절 새벽 홀리데이 시즌이 본격화되면서 여러 곳에서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이 시작됐습니다. 인터넷이 보급되고 온라인 쇼핑이 일반화되면서 블랙프라이데이에도 온라인 매출이 해마다 증가해왔죠. 그런데 2021년에는 처음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밑도는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온라인 쇼핑 중 44.4%가 스마트폰에서 비롯된 것이며 이는 전년 대비 10.6% 증가한 것이라고 합니다. 구입하지 않을 때까지 블랙프라이데이 중 쇼핑 사이트 방문자 62.2%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것입니다. 모바일에서 쇼핑이 완전히 정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AWS가 2021년 11월 29일부터 개최한 이벤트 기간 중 로봇 운영 서비스인 AWS IoT 로보러너 퍼블릭 프리뷰를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동시에 비영리단체인 매스로보틱스와 공동으로 자동화, 로봇공학, 산업용 IoT 기술 과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인 AWS 로보틱스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를 발표했습니다.

트위터 공동 창업자인 잭 도시가 CEO 자리에서 다시 사임했습니다. 후임으로는 2018년부터 CTO를 맡아온 파라그 아그라왈이 맡게 됩니다. 잭 도시는 인계를 위해 2022년 5월 전후까지 이사회에 머문 뒤 트위터를 떠나게 된다고 합니다. 잭 도시는 결제 테크놀러지 기업인 스퀘어도 창업해 트위터와 겹쳐 있는 상태죠. 이번 트위터 CEO 사임은 스퀘어와는 관계가 없고 CEO로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