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버튼 하나로 차체 길이 바뀌는 자율주행 콘셉트카

아우디가 2021년 8월 10일 차체 모양과 길이를 바꿔 2가지 모드를 전환하는 기능을 갖춘 자율주행 전기차 콘셉트 모델인 스카이스피어(Skysphere)를 발표했다.

아우디 발표에 따르면 스카이스피어는 그랜드투어링 체험과 스포츠 체험이라는 2가지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게 차체 크기를 바꿀 수 있는 가변 휠베이스를 채택한 것이다. 그랜드 투어링 모드는 부드럽고 편안한 이동과 전망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걸 목표로 한 모드다.

레벨4 자율주행을 통해 운전자는 운전대 없이 운전을 즐길 수 있다. 차량 내 버튼을 누르면 운전용 페달, 대시보드 속에 있던 핸들도 나오면서 스포츠 모드로 바뀐다. 변형은 인테리어에만 국한된 게 아니다. 자동차 전장은 그랜드 투어링 모드 5.19m에서 스포츠 모드 4.94m로 25cm 짧아져 휠베이스가 단축되어 더 민첩한 움직임이 가능해진다.

스카이스피어는 465kW 전력과 750Nm 토크를 자랑하는 전기 모터를 통해 제로백 4초를 지원한다. 리어 엔드는 풍동 실험을 통해 개발한 세련된 디자인을 채택하는 등 성능과 외형간 양립을 고수하고 있다.

물론 스카이스피어는 콘셉트카이기 때문에 실제 출시 여부나 시기 등은 미정이다. 접이식 핸들이 규제를 넘어설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아우디는 스카이스피어 외에 2022년까지 그랜드스피어(Grandsphere), 어반스피어(Urbansphere) 등 3가지 콘셉트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