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英 무료로 500만 페이지 과거 신문 기사 공개한다

대영도서관이 소장한 신문을 디지털화하는 프로젝트인 BNA(British Newspaper Archive)가 2021년 8월 9일 전자화된 아카이브 일부를 무료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무료 공개 대상이 된 건 1880년까지 간행된 100만 페이지로 앞으로 4년간 매년 100만 페이지씩 모두 500만 페이지를 무료로 열람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BNA는 대영도서관이 소장한 역사적 자원을 널리 공개하는 걸 목표로 한 프로젝트로 영국 뿐 아니라 자메이카, 인도, 뉴질랜드 등 영연방을 포함해 전국 신문이나 주간지, 스포츠나 패션, 정치 전문 잡지 등 4,400만 페이지를 이미 전자화하고 있다. 이는 대영도서관이 소장한 신문 10%에 해당하는 것으로 지금도 매달 50만 페이지가 아카이브로 추가되어 있다고 한다.

이 아카이브를 모두 보려면 연간 80파운드 구독료가 필요하지만 BNA는 일부를 무료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이번에 무료 공개되는 건 1720년부터 1880년까지 발행한 158개 종이신문 100만 페이지다. 발행일이 1880년까지로 설정된 건 영국에서 저작권이 완전히 소멸하려면 발간 140년이라는 기간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무료화 아카이브는 BNA 사이트에서 검색 가능하며 열람하려면 무료 계정 등록이 필요하다. 검색한 다음 왼쪽 체크(Free To View)를 하면 무료 공개된 기사만 좁혀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