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폐기물 감소 위한 중고품 판매 프로그램 시작해

2021년 8월 4일 아마존이 사용자로부터 반품 받은 제품을 재판매하는 걸 가능하게 한 프로그램(FBA Grade and Resell, FBA Liquidations)을 공식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아마존이 미판매 제품 폐기 절감을 목표로 시작하는 것으로 타사 판매자는 중고품 과잉 재고를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다.

타사 판매자가 FBA 그레이드앤리셀을 이용할 경우 타사 판매자가 반품된 제품에 대해 아마존이 상품 상태 평가를 수행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아마존이 제품에 대해 중고지만 거의 신품, 매우 상태가 좋은 중고 등 평가를 붙인 뒤 타사 판매자는 평가에 근거한 가격 설정교ㅘ 재판매 절차를 실시하게 된다.

타사 판매자가 FBA 리퀴데이션을 이용할 경우 타사 판매자는 수수료를 지불하고 여분 재고를 아마존에 매입해달라고 할 수 있다. 이들 두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재고 처리에 대해 회수 또는 기부 밖에 선택할 수 없던 걸 더 광범위한 처리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아마존은 2021년 6월 영국 방송국을 통해 대량 재고에 파괴라는 태그를 붙여 폐기하고 있다고 보도된 직후로 환경단체와 영국 의원으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았다. 아마존은 프로그램 시작에 맞춰 자사가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중고품 재사용과 수리,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포장 폐기물을 줄이고 포장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 프로그램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FBA 그레이드 앤 리셀은 지금은 영국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아마존에 따르면 2022년 초 미국과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이용 가능하게 된다. FBA 리퀴데이션은 현재 미국과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이용 가능하며 2021년 8월 영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