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배터리 구동 가능한 초소형 ESP32 무선 통신 모듈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등 무선 통신 규격에 대응한 마이크로 컨트롤러인 ESP32는 저가에 입수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무선통신기기에 채용되고 있다. 타이니피코(TinyPICO)는 이런 ESP32를 채택하면서 작은 크기, 배터리 구동 가능, 대용량 메모리 탑재라는 특징을 갖춘 무선 통신 모듈이다.

타이니피코 개발자(Unexpected Maker)에 따르면 ESP32를 채택한 무선 통신 모듈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전력 동작에 대응하지 않고 크기가 크고 탑재 메모리가 작다는 문제가 있다는 것. 타이니피코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무선 통신 모듈이다.

현재 타이니피코 2세대가 판매 중이다. 2세대 타이니피코는 18×32mm 크기인 ESP32-PICO-4, SRAM 4MB, 충전 제어 회로, RGB 대응 LED, 리셋 버튼, USB 단자 등 무선 통신 모듈로 필요 충분한 기능을 담고 있다. 구체적인 사양을 보면 32비트 듀얼코어 240MHz 프로세서에 SPI 플래시 4MB와 SRAM 4MB, 와이파이는 2.4GHz IEEE802.11n, 블루투스LE 4.2를 지원하며 GPIO 14핀, LDO 레귤레이터 700mAh 3.3V를 곁들였다. 무게는 2g이다.

타이니피코는 실행 환경으로 마이크로파이썬(MicroPython)을 사전 설치했다. 또 아두이노 IDE(Arduino IDE) 개발에도 대응하고 있어 아두이노 호환 보드로 사용할수 있다. 또 타이니피코 뒷면에는 2종류 JST 커넥터에 대응한 패드가 탑재되어 있어 원하는 리튬이온 배터리 2차전지를 이용해 배터리 구동할 수 있다. 또 타이니피코 설계 도면과 소스코드는 공식 깃허브 저장소에 등록되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