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퀄컴 제휴 “안드로이드 기계학습 API 정기 업데이트”

퀄컴이 구글과 손잡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NNAPI(Neural Net API) 정기 업데이트를 안드로이드12와 함께 올해부터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NNAPI는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부하가 높은 기계학습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설계된 API다. 활용 예에는 이미지 분류나 사용자 행동 예측, 검색에 대한 최고 답변 선택 등이 있다. 또 앞으로 NNAPI는 구글 플레이 서비스(Google Play Services)를 통해 제공되는 장치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적용된다. 이렇게 되면 구글 렌즈나 보이스 액세스 등 기계학습을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 성능 향상이 전망되고 있다.

이런 안드로이드 하드웨어 업데이트 시스템으로는 퀄컴 스냅드래곤 768G에서도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또 이번 구글과의 제휴는 퀄컴만 발표했지만 다른 프로세서 업체도 비슷한 방식을 도입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