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소비자가 직접 세부 설정 가능한 보스 보청기

사운드컨트롤(SoundControl)은 보스가 발표한 FDA 인증 보청기다. 기존 보청기 구입은 구매자 청력에 맞춘 보청기 기능 조정이 필요해 수고와 시간이 걸렸지만 사운드컨트롤은 사용자가 직접 온라인으로 구입할 수 있는 게 특징. 보스 측은 종간에 가벼운 난청이 인정되는 성인 전용으로 개발한 것으로 FDA가 승인한 첫 직접 판매형 보청기라고 설명하고 있다. 보스는 지난 2018년 FDA로부터 보청기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난청을 앓는 사람은 각각 들리는 주파수가 다르다. 따라서 보청기 전문 업체마다 보청기 구입자를 대상으로 측정 작업을 실시하고 개별 조정 작업을 한다. 그런데 보스는 이 작업을 구매자가 전용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직접 조정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에 따라 대면 작업을 없애고 직접 구매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전용 앱인 커스텀튠(CustomTune)은 사용자가 자신의 귀에 맞게 조정을 30분 안에 끝낼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월드 볼륨(World Volume) 기능은 큰 소리에 별로 손을 대지 않고 들리지 않는 작은 소리를 적절한 수준으로 증폭해준다. 또 포커스(Focus) 기능은 대화와 눈앞에 일에 집중할 경우 프론트(Front)로 설정하고 산책 등 외출할 때나 집안일을 할 때 등 주의에도 신경을 써야 할 때에는 에브리웨어(Everywhere)를 소리 방향을 쉽게 전환할 수 있다.

커스텀튠 무게는 3g 가량으로 보청기용 PR41 전지를 이용한다. 1일 14시간 사용 기준으로 4일간 쓸 수 있다. 방수를 지원해 우천 등으로 가볍게 물에 노출되는 정도라면 문제가 없다. 사운드컨트롤 가격은 850달러로 먼저 미국 일부 주에서 판매를 시작해 순차적으로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