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전기차 도전장 샤오미, 페이팔은 암호화폐 결제 시작

미국 뉴욕주가 3월 26일 코로나19 감염 백신이나 음성이라는 걸 증명해주는 디지털 여권인 엑셀시오르 패스 운용을 시작했다고 하네요. 안드로이드와 iOS용 앱으로 제공하며 디지털 인증서 운용은 미국에선 처음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국가에선 백신을 접종한 것이나 음성이라는 걸 증명하는 것으로 점차 경제 활동을 재개하는 움직임이 시작됐고 따라서 증명서 앱 개발도 활발해지고 있죠. 물론 엑셀시오르 패스 이용은 강제가 아니라 개인이나 기업 측 선택 사항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기존대로 종이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앞으로 사실상 필수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요 결제 서비스인 페이팔이 2021년 3월 30일 암호화 자산에 지불할 수 있는 체크아웃 위드 크립토를 미국에서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페이팔 디지털 지갑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을 보유한 사용자는 결제할 때 이런 암호화 자산을 자동으로 환전해 지급할 수 있습니다.

댄 셜먼 페이팔 CEO는 암호화 자산을 주류 결제 방법 중 하나로 만드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페이팔은 이 결제 서비스를 앞으로 몇 개월 안에 전 세계 2,900만 가맹점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비자가 오픈소스 블록체인 기술로 알려진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스테이블코인 중 하나인 USDC 지원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비자는 테스트를 거듭하고 1년 뒤에는 다른 파트너에게도 USDC 결제 기능을 제공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비자의 경쟁자인 마스터카드 역시 2021년 안에 암호화 자산 대응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이리저리 코인 관련 소식이 요즘 많네요.

구글이 개발한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는 애플 iOS보다 20배나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게 연구원 조사를 통해 밝혀졌다고 합니다.

트리니티칼리지 연구팀 조사 조사에 따르면 구글이 안드로이드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와 애플이 iOS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구글은 애플보다 최대 20배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는 것이죠.

어떤 운영체제도 단말이 시작된 직후 데이터를 전송하지만 iOS가 42KB 데이터를 전송하는 반면 안드로이드는 1MB 데이터를 전송하고 있다고 하네요. 또 단말이 유휴 상태에 있는 경우 안드로이드는 12시간마다 1MB 데이터를 전송하고 iOS는 12시간마다 52KB 데이터를 애플에 보낸다고 합니다. 물론 구글 측은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개발자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건 필수적이라며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모든 게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ARM이 10년 만에 새로운 아키텍처인 Armv9를 3월 30일 발표했습니다. 시거스 CEO는 Armv9에 대해 앞으로 출시될 3000억 개에 달하는 ARM 기반 칩 핵심으로 범용 컴퓨팅이 갖는 경제성과 설계 자유도, 접근 용이성을 결합하면서 광범위한 사용과 보안도 뛰어난 강력한 용도 특화형 프로세싱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겠다면서 보안과 공정 기술 면에서의 향상을 어필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중국 스마트폰 기업인 샤오미가 전기 자동차 시장 참여를 표명했습니다. 전기 자동차 시장 진출 첫 단계로 먼저 완전 출자한 자회사에 100억 위안을 투자하겠다는 것이죠. 그 뿐 아니라 이어 10년간 100억 달러를 투자하는 목표를 내걸었다.

샤오미 측은 자사는 1080억 위안에 달하는 현금 보유고가 있다면서 이를 큰 승부에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샤오미는 확실히 전기 자동차 경험은 제로지만 누구보다 헝그리 정신이 있으며 또 훌륭한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 충분한 시간을 들일 각오도 있는 만큼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성공할 자신이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