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1인칭 고글로 140km/h 속도 만끽한다 ‘DJI FPV’

DJI가 1인칭 시점에서 조종할 수 있는 무인 항공기인 DJI FPV를 발표했다.

DJI FPV는 패키지에 담겨 있는 가상현실 고글을 장착해 육안으로 외부를 1인칭 시점으로 보면서 직접 조종할 수 있는 FPV 드론. 드론에 탑재된 광각 카메라 영상을 실시간으로 가상현실 고글로 볼 수 잇어 마치 하늘을 자유롭게 날고 있는 듯한 감각을 만끽할 수 있다. 이 제품은 DJI가 선보인 FPV 특화형 패키지로 패키지만 풀면 곧바로 FPV 비행을 즐길 수 있다.

비행 성능도 기존 드론보다 강화해 최고 상승 속도는 15m/sec, 최대 하강 속도는 10m/sec로 매빅(MAVIC) 시리즈보다 3배다. 최고 속도는 140km/h. 이런 비행 성능을 실현하기 위해 프로펠러는 기존 드론 날개 2개에서 3개로 바꿨다. 그 밖에 착탈 가능한 2,000mAh 배터리를 갖췄고 연속 비행시간은 20분.

패키지에 함께 제공하는 컨트롤러 역시 FPV용으로 재설계했고 작동 모드는 숙련도에 따라 3가지 모드를 제공한다. 이 가운데 N모드는 초보자를 위한 기존 드론과 같은 제어 방법을 채택했다. 기체 자동 제어를 살리면서 최대 53km/h로 비행할 수 있다. 장애물 감지 등 안전 기능도 제공한다. S모드는 N모드보다 더 자유롭게 조종할 수 있다. 최고 속도는 97km/h이며 자동 제어를 유지하면서도 고속 기동을 즐길 수 있다. 마지막으로 M모드는 완전 수동 조종으로 최고 속도는 140km/h에 달한다. 수직 강하와 반전 등을 FPV 조종할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론 높은 조종 기술을 필요로 한다. 또 M모드를 위한 조종을 보조하는 자세 제어 기능을 제공하고 선택해 기체가 일정 이상 기울어져 있으면 기체가 반전되는 걸 방지해준다. 또 M모드는 습득이 어렵기 때문에 3D CG를 이용한 연습 모드를 스마트폰 앱으로 함께 제공한다.

그 밖에 컨트롤러에는 비상 브레이크 같은 버튼을 탑재해 어떤 모드에서도 몇 초 만에 중지, 안정적 상태로 전환할 수도 있다.

또 드론 본체에는 위성 측위 시스템과 비전 센서, ToF 센서, LED 조명 등을 탑재하고 만일 신호가 끊긴 경우에도 각종 센서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이륙 지점으로 귀환한다. 항공기에서의 신호를 수신하는 ADS-B 수신기도 탑재, 항공기 접근을 감지하면 고글 화면에 경고를 표시한다. 또 함께 제공하는 가상현실 고글은 144Hz로 구동하는 2인치 화면을 탑재했고 256GB SD카드를 삽입할 수 있어 보이는 영상을 녹화할 수 있다. 고글 최대 배터리 사용시간은 110분이다.

가상현실 고글과 드론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는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사용한다. 최대 전송 거리는 6km, 영상 전송은 810p, 120fps이며 지연 시간은 28ms다. 또 드론에 탑재한 카메라는 1,200만 화소 1/2.3인치 CMOS 센서로 FOV는 150도 광각이다. 또 짐벌에 마운트해 비행할 때 각도 조절도 가능하다.

동영상 촬영은 최대 4k 60fps, 120Mbps에서 촬영 가능하다. 전자식 손떨림 보정을 지원해 영상 흔들림이나 왜곡을 보정하는 것 외에 4배 슬로모션 촬영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