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북한 자체 OS에서 추출한 배경화면은…

북한은 PC용 자체 운영체제인 붉은별(Red Star)을 개발 중이다. 그런데 붉은별 버전 3.0에서 사용되는 미디어 파일이 추출되어 깃허브에 공개되어 눈길을 끈다. 추출한 미디어 파일은 붉은별 3.0에서 사용되는 배경화면과 아이콘 등을 포함하고 있다.

붉은별 3.0에서 추출된 배경 화면은 8장이다. 눈속에 있는 무기 사진이나 꽃밭, 석양, 논밭, 폭포, 거리, 산악지대나 밭을 경작하는 농기계 등 풍경 사진이 대부분이다.

파일 추출에는 전용 도구(redstar-tools)를 사용하고 파일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메타 데이터가 모두 삭제됐다. 하지만 더 안전성을 고려하려면 가상 머신 사용이 권장되고 있다. 붉은별 3.0에서 추출된 미디어 파일은 다운로드(Code→Download ZIP)를 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