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데이드림 VR 앱스토어도 굿바이

구글의 가상현실 플랫폼인 데이드림(Daydream) VR 앱스토어에 액세스할 수 없고 사실상 종료됐다고 한다.

데이드림은 스마트폰과 헤드셋, 리모컨을 이용해 가상현실을 제공하는 플랫폼, 저렴하게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제품을 많이 출시했다. 하지만 2020년 10월 안드로이드11에서 데이드림 지원 종료를 발표한 바 있다.

해외 커뮤니티 레딧에 올라온 바에 따르면 2월 첫 주말 데이드림 사용자가 헤드셋을 통해 앱스토어에 액세스하려고 했지만 현재 구글에 액세스할 수 없다는 표시가 나왔다고 한다. 또 가상현실 응용 프로그램을 찾는 디스커버 페이지도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

하지만 앱 설치를 할 수 없는 건 아니며 스마트폰에서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액세스해 가상현실 앱 설치는 가능하다. 설치한 응용 프로그램 기능과 계정 정보는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다. 어쨌든 데이드림 종료는 제품과 서비스 생태계를 키우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