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애플TV 리모컨으로 변신한 게임보이 컬러

게임보이 컬러를 애플TV용 리모컨으로 탈바꿈시킨 해커가 등장해 눈길을 끈다. 유튜버 오토 클리만(Otto Climan)이라는 남성이 게임보이 컬러의 화면을 백라이트 LCD로 교체하고 예전 맥을 떠올리게 하는 로고가 들어간 순백 케이스를 자작했다. 또 레트로 게임기 개조 부품을 판매하는 레트로 모딩(Retro Modding)에서 버튼이나 마이크로SD 카드를 삽입할 수 있는 카트리지를 주문했다. 다만 내부 기판 등은 그대로 두고 개조를 하지 않았다.

이어 그는 스스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플래시 카트리지를 통해 게임보이 컬러에 로딩해 애플TV를 조작할 수 있는 리모컨화했다. 구체적으로는 게임보이 컬러는 내장 적외선 통신 기능을 통해 애플TV 센서를 인식할 수 있게 조정하고 십자키와 버튼을 애플TV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맵핑한 것이다.

현재 판매 중인 애플TV 시리 리모트(Siri Remote)는 블루투스를 이용한다. 하지만 지금도 적외선 리모컨 지원을 계속하는 덕에 이번 도전이 가능했던 것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